▲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충남 천안시 한 중학교 행정실장이 충남교육청 사무관 승진임용과 관련해 비리가 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며 충남도 교육청이 화제에 올랐다.

10일 천안 A중학교 행정실장인 정모(55·6급)씨는 천안교육지원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은 충남교육청의 사무관 승진임용 비리를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특정인이 단번에 승진후보자 명부 순위 결원 1배수에 진입하는 등 승진후보자 명부가 인위적으로 조작되는 비리가 은밀히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교육지원청 앞에서 피켓시위를 벌였다. 그러면서 "이런 비리는 충남교육청 사무관 승진자의 역량평가가 불합리하고 부당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지난해 충남도교육청이 김지철 교육감의 고교 동문인 B씨를 다른 지역에서 자신과 동일 평정단위에 전입시켜 지역 서열 1위에 놓도록 천안교육청에 관여해 그 해 승진했다고 밝혔다. 정씨는 또 “올해에는 나보다 순위가 처진 C씨를 특별한 명분도 없이 저보다 앞서 지역 서열 1위를 주도록 교육지원청과 공모하기도 했다”며 “이런 사례를 뒷받침할 증거자료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런 폐단을 막기 위해 2016년부터 근무성적평정 비중을 40%로 낮추고 보고서·면접·현장평가로 구성된 역량평가 비중을 60%로 강화했다. 정씨는 "역량평가제도가 당초 목적과 다르게 법령에 의한 승진임용 범위의 기능을 무용지물로 만들고 교육감의 인사 남용을 위한 도구로 활용된다"며 "감사원, 국민권익위원회 등 국가기관은 심도 있는 감사와 내사를 통해 비리 관련자들을 엄중히 징계하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정 모씨의 평정단위서열명부 작성은 원칙에 근거해 작성된 만큼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산하 교육지원청 등 평정단위별 근무평정에 관여하지 않았다”며 “승진자의 역량보다는 3년간의 근무성적을 우선해 사무관을 선발하고 있으며, 조만간 이 제도를 현실에 맞게 보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교육청은 4년 만에 초등교원 임용시험 미달에서 벗어났다고 10일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2018학년도 충청남도 공립 유치원·초등학교 특수학교(유치원·초등) 교사 최종 응시원서 접수 결과 초등(일반) 교원의 경우 448명 모집에 513명이 지원해 1.15:1의 경쟁률을 보였다. 초등(일반) 교원 지원자 총 513명 중 공주교대 출신은 174명(33.9%), 타시도 교대 출신은 339명(66.7%)으로 집계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