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생활용품 전문 유통기업 ㈜다이소아성산업(이하 다이소)의 골목상권 침해 논란이 각지에서 일고 있다.

26일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에 따르면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등 문구 관련 단체 3곳에서 전국 문구점 459곳을 대상으로 한 ‘다이소 영업점 확장과 문구업 운영실태 현황’ 조사 결과 다이소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했다고 답한 문구점은 92.8%에 달했다. ‘매우 하락했다’가 48.1%로 가장 많았고, ‘운영 위기 수준’이라는 응답도 8.1%에 달했다. ‘전혀 영향이 없다’는 응답은 5%에 불과했다. 매출이 하락한 주요 상품군(복수응답)은 학용품(52.9%), 생활용품(29.6%) 등이었다. 절반에 가까운 46.6%의 업체는 다이소 입점 후 매출 하락 때문에 매장을 계속 운영할지 고민이라고 답했다. 업종을 변경하거나 폐업하겠다는 답도 각각 4.4%와 5.2%였다. 조사 대상 문구점의 77.8%는 다이소가 앞으로 생활용품 전문점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한국문구인연합회·한국문구인유통협동조합 등 문구 생산과 유통 관련 단체들은 이날 한국문구인 미래혁신위원회를 발족했다. 또 다이소에서 문구 판매를 제한하고, 점포 평수 등도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문구업계는 다이소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골목상권을 침해해 생존을 위협한다고 주장해왔다. 다이소의 지난해 매출은 1조3055억원에 달하는 등 기업형 슈퍼마켓인 지에스(GS)슈퍼마켓(1조4244억원)과 맞먹는다. 공정위가 최근 복합쇼핑몰과 아울렛에 대해서도 대규모유통업법을 개정해 영업시간 등의 규제를 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다이소는 유통산업발전법 규제 대상이 아니어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점포를 낼 수 있다. 문구업계는 “다이소가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된 문구소매업까지 확장해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며 “생활용품 매장임에도 문구를 이렇게 많이 취급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다이소는 추석을 앞두고 국내 협력 업체들의 자금 부담 완화를 위해 총 590여개 업체를 대상으로 964억원 가량의 물품 대급을 추석 연휴 전에 지급하기로 했다.

다이소 관계자는 “귀향비, 추석 상여금 등으로 자금 수요가 증가하는 명절 시즌에 협력 업체들의 원활한 자금 운영을 돕기 위한 취지에서 납품 대금 조기 지급을 결정하게 됐다”며 “대금 조기 지급을 통해 협력업체들의 자금 부담이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협력사와의 상생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