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고 집회를 열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의 추선희(58)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이 지난 22일 검찰에 재소환 돼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을 인정했다. 이에 추 전 사무총장이 23일 주요 포털 핫이슈 사회 키워드로 등극했다.

‘관제 데모’ 의혹을 받고 있는 추 전 총장은 “2010~2011년 (경부고속도로) 죽전 휴게소에서 중소기업을 운영한다는 40대 남성을 10회 가량 만나 한 번에 200만~300만원씩 후원금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 매체에 따르면 지난 21~22일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 진재선)에 소환된 추 전 총장은 국가정보원의 자금 지원을 받은 경위를 이렇게 설명했다.

추 전 총장은 문제의 남성이 국정원 심리전단의 댓글 활동 총책임자인 민병주 전 단장이었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돈을 받을 당시에는 그가 국정원 직원인지 알지 못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 전 총장은 국정원 직원이 돈을 주면서 "댓글 공작에 참여해 달라는 주문 등은 없었고 어른들(어버이연합 회원들)을 돕고 싶다고만 했다"고 진술했다.

그는 "2013년 초에 회사가 부도가 났다면서 더 이상 도와주기가 힘들다고 해서 그렇게만 알고 있었다"며 "(만일 국정원 관계자였다면) 그 때 그 자리를 관둔 게 아닌가 생각도 해본다"고 덧붙였다. 민 전 단장은 국정원 민간인 댓글부대 사이버 외곽팀 운영의 핵심 간부로 이미 구속됐다. 이어 그는 "어버이연합이 중소기업 등의 자발적 후원으로 운영됐다"며 "관련 의혹 등은 문건 해석의 차이로 생긴 오해"라고 말했다.

국정원과 검찰 등에 따르면 추 전 총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 집권 시기인 2011년 11월 우익단체와 함께 국정원 심리전단의 지원을 받아 당시 취임 초기였던 박원순 시장을 반대하는 가두집회를 연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검찰 측은 추 씨가 민 전 단장으로부터 받은 돈의 총액이 그가 주장하는 ‘3000만원 안팎’보다 많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추 씨에 대한 추가 조사나 구속영장 청구 등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