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발레의 전설 강수진이 은퇴를 번복할 일은 없다고 단언했다. 후회 없이 모든 걸 쏟아부었기 때문이었다.

지난 18일 방송된 JTBC '비정상회담'에는 국립발레단 단장 겸 예술감독 강수진이 출연했다.

이날 강수진은 “일에 대한 열정이 넘쳐 은퇴 후에도 계속 일을 하는 나, 비정상인가요?”를 안건으로 가져와 ‘비정상’들과 함께 토론을 진행했다.

강수진이 30년간 있었던 독일의 대표 닉은 “독일 사람들은 강수진을 슈투트가르트 발레단과 하나라고 생각 한다”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강수진은 "(내가 느끼기에) 가장 좋을 때 은퇴를 하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그런 상황에서 한국에서 제안이 몇 번 왔고, 국립발레단 단장직을 수락하면서 은퇴 날짜를 정했다고. 강수진은 매일 피곤하지만, 일단 일을 시작하면 몰입을 해서 피곤이 사라진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연습실에서 단원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가장 행복하다"라며 발레에 대한 여전한 애정을 드러냈다.

하지만 강수진은 은퇴 후 무대에 발레리나로 다시 설 가능성에 대해선 "노 땡큐"라고 선을 그었다. 강수진은 "후회 없이 무대에서 내려오기 위해 진짜 열심히 했다"라며 "이 악물고 그렇게까지 열심히 해봤기 때문에 다시 그 상태로 만들어 무대에 서는 건 못할 것 같다"라고 밝혔다. 그간의 노력과 열정이 느껴지는 말이었다.

한편 성시경은 그에게 “슈투트가르트 음식을 먹으면 지금과 같은 몸매를 절대 유지할 수 없지 않냐. 비결이 뭐냐”고 물었고, 강수진은 “사실 다행인 것은 독일 음식이 나와 잘 맞지 않았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강수진은 “직업적으로도 많이 먹을 수 없기 때문에 가장 즐겨먹는 것은 채소와 김치”라며 “김치는 언제나 좋다”고 덧붙여 웃음을 자아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