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현지시간 5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대북에 대해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푸틴 대통령은 "북한은 체제 안전에 대한 확신을 갖지 않는 한 핵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6차 핵실험을 한 북한에 원유공급 중단, 해외 노동자 송출 금지 등의 초강경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 ‘실효성이 없는 조치’라고 반대 견해를 밝혔다.

5일 중국 샤먼에서 브릭스 정상회의 일환으로 열린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의 대화’ 기자회견에서 푸틴 대통령은 “대북 제재 강화는 북한 정권을 변화시키지 못할 것”이라며 “북한이 정권의 안전을 보장하는 대가로 핵 프로그램을 포기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푸틴 대통령은 “문제를 모든 이해 당사국들 사이의 대화로 끌어가야 한다. 북한을 포함한 모든 대화 참가자들이 파멸 위험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하고 반대로 모든 갈등 당사자들이 협력의 길로 나서도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상황에서 군사적 히스테리를 강화하는 것은 전혀 의미가 없으며 이는 전적으로 막다른 골목으로 가는 길”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5일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서라면 북핵에 대한 모든 종류의 대화를 받아들일 수 있다”면서도 “지금은 북한과 대화할 때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세르게이 미하일로프 타스(TASS) 통신 사장과 인터뷰를 통해 “한반도 문제는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우리는 북한 정권 붕괴나 흡수 통일을 추구하지 않는다. 우리는 북한 정권의 안보를 보증하면서 북핵 문제를 해결하길 원한다. 우리는 한반도에 영구적 평화체제를 건설하길 바라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북핵 문제를 외교적으로 푸는 평화적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데 하나가 됐다. 국제사회가 그(김정은)에 강력한 압박을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