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커뮤니티

삼성전자가 수영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워치 ‘기어 스포츠’를 선보였다.

삼성전자가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국제가전박람회(IFA) 2017’ 개막을 이틀 앞둔 30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언론과 업계 관계자 대상 컨퍼런스를 열고 운동에 특화된 착용형(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3종을 공개했다.

스마트워치 ‘기어스포츠’와 스포츠밴드 ‘기어핏2 프로’, 2018년형 무선 이어셋 ‘기어 아이콘X’이 주인공이다.

기어 스포츠는 기어S와 기어 핏 프로 사이에 위치한 새로운 라인업이다. 기어S3보다 가볍고 밴드와 워치페이스 디자인이 다양하다. 기어 스포츠와 기어 핏2 프로는 수영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5ATM(5기압) 방수 등급을 갖췄다. 국내에서 기어 스포츠를 통한 삼성페이는 지원되지 않을 전망이다.

기어 스포츠는 운동할 때 빛을 발한다. 단순히 걷고 뛰는 것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퍼스널트레이닝(PT)도 가능하다. 기어 스포츠를 통해 원하는 트레이닝 비디오를 선택하면 연계된 삼성 TV에 미러링(mirroring)으로 비디오를 보며 따라할 수 있도록 돼있다. ‘keep’ ‘skimble’ ‘바디빌린’ 등 50여개 업체의 영상을 볼 수 있고 추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TV 화면엔 내 기어 스포츠로 잰 심박수도 함께 떠서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 운동이 끝나고 나면 심박수 추이와 함께 운동시간, 소모 칼로리 등도 알려준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어느 정도 데이터가 쌓이면 어떤 부위를 집중적으로 운동했고 어디 운동이 부족한지 등도 안내해준다”고 설명했다.

기어 스포츠는 운동을 즐기지 않는 사람에게 오히려 더 유용할 듯하다. 사용자의 운동 및 활동을 자동 기록 할 뿐 아니라 섭취한 음식의 칼로리를 간편하게 기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해야할지 또는 운동량에 비해 섭취한 칼로리가 부족하진 않은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성ㆍ화면ㆍ진동 등을 통해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주거나 설정해둔 목표를 얼마나 달성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기도 한다. 움직이지 않는 시간이 길어지면 이를 인식해 적절한 운동을 제안해 동기 부여를 준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애플워치가 인공지능(AI) 기반 음성인식 서비스 ‘시리’와의 연동을 강화한 것과 달리 기어 스포츠는 ‘빅스비’ 등 음성 인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삼성 측 관계자는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빅스비와 웨어러블 기기에 들어가는 빅스비는 조금 차이가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웨어러블 기기에도 적용할 수 있는 빅스비를 짜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페이’ 서비스를 아직 국내에서 이용할 수 없다는 점 역시 단점이다.

기어 스포츠는 10월께 출시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