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주한 미국대사로 빅터 차(56) 조지타운대 교수가 내정됐다고 외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빅터 차 교수는 부시 행정부 시절인 2004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아시아담당 보좌관, 북핵 6자 회담의 미국측 부대표로 활동한 한반도 전문가로 자타가 공인하는 대북 강경파이다.

차 교수는 현재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 국제문제연구소(CSIS)한국 석좌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그의 저서로는 ‘적대적 제휴-한국, 미국, 일본의 삼각 안보 체제’등이 있다.

차 교수가 내정되더라도 상원 인준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서울에 부임하기까지 최소 3~6개월이 걸릴 전망이다. 인준을 거쳐 공식 임명되면 성 김 전 주한 미국대사에 이어 두 번째 한국계 대사가 된다.

외신은 “북한 핵 미사일의 미 본토 타격 위협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정책이 가장 큰 도전에 직면한 상황에서 그의 임명이 이뤄지게 됐다”고 보도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대화를 강조하는 문재인 행정부와의 시각차와 마찰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차 교수는 지난 4월 상원군사위 청문회에서 “햇볕정책재개와 개성공단 재가동은 현명하지 못한 선택”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지난 6월 서울에서 중앙일보와 CSIS가 공동 주최한 포럼에 참석해 “무조건적인 북한에 대한 지원은 있어서는 안된다”며 “제재를 거스르면서까지 무조건적인 원조 제공은 안된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일각에서는 부시 행정부 시절 6자 회담 미국 차석대표로 활동했고, 2007년 4월에 방북해 대북메신저로 활동한 경험을 미루어 볼 때 강온양면전술을 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차 교수가 취하는 이러한 기본적 입장은 미국이 북핵 문제를 방관하지 말고 강력하게 개입해 해결해야 한다는 이른바 '매파식 개입'(Hawk Engagement)이다. 이는 강력한 힘을 바탕으로 한 대북 개입 정책으로, 일방적인 포용이 아니라 강압 수단을 병행하는 ‘당근과 채찍’ 식의 포용론으로 요약된다.

한편 그는 중국에 대해서도 최대 압박을 주장하며 최근 ‘중국이 북한 대신 대가를 치르게 해야’ 라는 제목의 칼럼을 저술했다. 이를 통해 그는 “미국이 북한을 다루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중국을 압박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