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연인과 함께 걸으면 헤어짐을 불러온다는 덕숙궁 돌담길이 60년만에 개방됐다.

30일 오전 10시 20분 영국대사관 신규후문 앞에서는 ‘덕수궁 돌담길’ 개방 행사가 열렸다.

이날 시에 따르면 60년 만에 시민 품으로 돌아온 ‘덕수궁 돌담길’은 지난 1959년 영국 대사관이 점유하면서 일반인의 통행이 제한됐던 100m 구간이다. 그동안 총 길이 1.1㎞인 덕수궁 돌담길 중 170m는 영국대사관에 의해 일반인의 통행이 제한됐었다. 이 중 70m는 영국이 1883년 매입한 대사관 부지 내에 있고 나머지 100m는 대사관 연결 도로로 사용돼 철문으로 막혔었다.

정식 개방에 앞서 시는 영국대사관, 문화재청과의 긴밀한 협조 속에서 보행길 조성 공사를 진행했다. 단절됐던 긴 시간 동안 관리되지 않았던 보행로를 정비하고 덕수궁과 영국대사관의 담장도 보수했다. 또 야간에도 산책을 즐길 수 있도록 가로등도 새로 설치했다.

더불어 문화재청에서는 덕수궁에서 이 길로 바로 연결되는 덕수궁 후문 1개소를 신설했으며, 영국대사관 역시 후문을 이곳으로 이설하고 경계담장을 새로 설치 완료했다.

이번 개방은 시가 단절된 공간을 시민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 지난 2014년 영국 대사관의 문을 두드린 이후 지난 2년간의 끈기 있는 설득과 협의, 상호 간 협력 끝에 일궈낸 결실로 주목 받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덕수궁 돌담길을 연인이 함께 걸으면 헤어진다는 속설은 돌담길이 끊어져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는 연결되기에 절대로 헤어지지 않는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60여년 간 일반인의 발길이 닿지 않는 단절의 공간으로 남아있었던 덕수궁 돌담길을 서울시와 영국대사관의 협의와 협력 끝에 드디어 시민 품으로 돌려주게 돼 의미가 크다”며 “정동 일대의 역사를 품은 탐방로이자 걷는 도시 서울의 비전을 집약한 사람 중심의 공간이 될 것을 기약하며, 남은 덕수궁 돌담길도 온전히 연결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개방하는 돌담길은 담장이 낮고 곡선이 많다. 담장 기와지붕은 보는 사람의 시선 아래 펼쳐져 있어 도심 속에서 고궁의 정온함을 느낄 수 있다. 이 길은 폭이 좁은 소로로, 과거 고종과 순종이 제례(길례와 흉례) 의식을 행할 때 주로 이용하던 길이었다. 과거 덕수궁에서 선원전(경기여고 터)으로 들어가거나 러시아공사관, 경희궁으로 가기 위한 주요 길목이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