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유인태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비판 발언해 화제의 인물로 떠올랐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100일 기자회견 때 “역대 정권을 통틀어서 가장 균형 인사, 또 탕평 인사, 그리고 통합적인 인사라는 평을 국민들은 내려주신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 유인태 전 의원이 "어떤 국민이 인사를 그렇게 인정하나"라고 반박하며, “벌써 상당히 오만한 끼가 보인다.”고 비판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초대 청와대 정무수석을 역임했던 유 전 의원은 인터넷매체 '프레시안'과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의 인사 관련 발언을 "자화자찬"이라고 일축하고, "어떤 국민이 인사를 그렇게 생각하나"라고 했다.

인터뷰에서 유 전 의원은 “오만과 자만은 대툥령이 가장 경계해야 할 태도”라며 “만약 (야당)과 인사 협치를 했다면, 지금쯤 다른 분야에서도 제대로 협치가 됐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처음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내정했을 때는 나도 감탄했다. 장하성 교수를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발탁할 때도 그야말로 탕평 인사라고 봤다”며 “그러나 후반부 인사에서 조대엽 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박기영 전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등은 좁은 인력 풀에서 끌어다 쓰려다 실패한 것 아닌가”라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증세와 관련해서도 "복지를 확대하면서 재원 걱정을 말라는 대통령의 말을 사람들이 신뢰하지 않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서민 증세는 없다'고 못 박은 데 스스로 발목을 잡힌 것 아닌가 싶다"고 했다.

한편 유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이 강조한 ‘적폐 청산’ 드라이브에는 격려의 힘을 실었다. 특히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 사건과 관련해 "보수 야당은 '정치 보복'이라고 주장하는데, 저런 심각한 불법 행위를 그대로 두고 적폐를 어떻게 청산하나"라고 되물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