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커뮤니티

[코리아데일리 김민정 기자]

타이완이 어제 대규모 정전사태를 맞이하면서 전체의 3분의 2에 달하는 가구에 전기가 끊겨, 당일 화제에 올랐다.

16일 대만 연합보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6시부터 대만 내 19개 현과 시의 총 828만가구에 순차적인 전력공급 제한 조치가 취해졌다. 대만 정부는 어제 5시간 가까이 대규모 정전사태가 벌어진 것에 대한 원인이 자연재해에 따른 설비 고장이라고 밝혔다.

정전은 대만 타오위안에 위치한 다탄화력발전소에서 연료공급 이상에 따른 작동 오류로 6기의 발전기가 갑자기 멈추면서 촉발됐다. 폭염으로 전력 수요가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400만㎾에 이르는 전력공급 손실을 감당하지 못한 것이다.

이에 퇴근 시간대 발생한 사태라 엄청난 불편과 혼란을 초래한 것으로 알려졌다. 각 도시의 신호등이 꺼지며 도로교통이 엉망이 됐고, 7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엘리베이터에 갇히며, 냉방기가 꺼지는 바람에 주민들이 37도의 무더위 속에서 고통을 겪었다. 특히 정전으로 촛불을 켜고 작업을 하다 불이 나는 바람에 40대 장애인이 목숨을 잃기도 했다.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리스광 경제부장(장관)은 사의를 표명했다. 리스광 대만 경제부장(장관)은 “국민여러분께 이번 사태에 대한 깊은 사과를 드린다. 문제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차이잉원 총통은 이번 정전에도 기존 정책방향인 '탈(脫) 원전' 정책의 포기는 없다고 못을 박았다.

이번 대정전은 폭우와 강진 여파로 정전이 발생한 지난 1999년에 이어 18년 만의 타이완 최악의 정전으로 기록됐다. 이에 따라 탈원전 추진으로 인한 전력 공급 불안이 낳은 사태라는 지적도 있어 논란이 지속될 전망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