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이은경기자] 27일 조은석(52·사법연수원 19기) 검사장이 서울고검장으로 임명됐다.

퇴직을 위한 징검다리 자리이자 한직으로 인식돼온 사법연수원 부원장에서 고검장 서열 1위인 서울고검장으로 수직 상승한 경우는 드문 일이라, 검찰 내부에서 의외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광주 광덕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한 조 검사장은 근성 있고 끈질긴 수사 스타일을 보이는 검찰 내의 ‘특수통’ 중 하나로 꼽힌다. 상황 판단과 추진력이 탁월하다는 평을 듣기도 한다.

또한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대검 형사부장으로서 해양경찰의 구조 부실에 대한 검ㆍ경 합동수사를 지휘하며 주목을 받았다. 당시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놓고 법무부와 이견을 보이며 진통을 겪기도 했다. 특히 박근혜 정부 기조에 맞지 않게 세월호 수사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어 청와대에 미운 털이 박혔다는 평가가 나왔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세월호 수사를 담당하던 광주지검에 전화를 걸 정도로 예민하게 주시하는 상황이었다.

그 뒤 그는 청주지검장으로 10개월을 지낸 뒤 수사부서에서 배제돼 2015년 12월부터 퇴직을 앞두고 가는 자리인 사법연수원 부원장으로 밀려났다. 당시만 해도 법조계 안팎에서는 그가 조만간 검찰을 떠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했다. 수사력과 기획력을 겸비했지만 강단 있는 성격이 조직과의 불화를 빚었다는 평이 많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뒤이은 문재인 정부의 출범으로 그는 기사회생했다. 퇴직을 바라보는 벼랑 끝에서 차기 검찰총장 반열에 오른 것이다. 일각에선 이날 승진인사 배경으로 청와대 및 여권 인사와의 친분설을 거론하고 있지만, 조 검사장은 “터무니없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