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 커뮤니티

검찰이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재판에서 충격적인 내용의 국정원 내부 회의 녹취록을 공개했다.

이 녹취록은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파기 환송심을 맡은 재판부가 국정원이 작성했다는 ‘SNS 장악 문건’을 증거로 채택하면서 관련 내용이 법정에서 공개된 것이다. 24일 공개된 증거는 ‘SNS 선거 영향력 진단 및 고려 사항’ 등의 문건과 그가 국정원장 재임 시절 주재한 ‘전 부서장 회의’의 녹취록이다. 과거에도 제출된 바 있지만, 이는 원 전 원장의 발언 중 상당 부분이 삭제된 상태로 수사팀에 넘겨졌다.

노골적으로 선거개입을 지시하는 내용이 다수 담겨 있으며 “잘못할 때마다 (언론을) 쥐어패는 게 정보기관의 역할”, “기사 못 나가게 하든지 안 그러면 기사 잘못 쓴 보도 매체를 없애버리는 공작을 하는 게 여러분들이 할 일” 등 언론 통제 지시도 드러났다. SNS 여론조작과 보수단체 지원, 개별 노조 개입 정황도 담겼다.

공개된 ‘원세훈 녹취록’에 대해 홍익표 부의장은 “가히 충격적 내용”이라며 “소위 ‘댓글부대’를 국정원이 직접 운영했고 원 전 원장은 명백하게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이 자료를 통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또 홍 부의장은 “공영방송 KBS와 MBC를 어떻게 망가뜨렸는지는 현실로 확인하고 있다”며 “공정언론을 위해 노력했던 분들이 대부분 현장에서 떠나고 실직과 해직을 당했다. 이 뒷면에는 국정원의 정치공작, 언론공작이 자리 잡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동안 원 전 원장은 심리전단이 북한의 대남 선전 선동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이라고 강조해 왔지만 이 같은 자신의 주장을 뒤엎는 발언도 공개됐다.

원 전 원장은 2012년 4월20일 회의에 "심리전이라는 게 대북 심리전도 중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 국민에 대한 심리전이 꽤 중요해요"라고 강조한다.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에 대한 강력한 조사와 처벌을 요구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열어 “국정원은 보수 정권 9년 동안 수많은 정치 개입 의혹에 휘말려왔다”며 “녹취록 공개를 계기로 원 전 원장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이를 지시한 윗선의 개입까지 철저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윗선이란 이명박 전 대통령을 가리키는 것인데, 이에 야당들은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자유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은 25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 출연해 “(정치 보복이라는)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홍 총장은 “이명박 정부에서 있었던 일이 지금 왜 새로운 정부 탄생에 꿰맞춰야 되는가? 이런 정치적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만에 하나 그런 상황들이 사실로 드러나면 국정원의 미래를 위해서 명명백백히 밝히는 것이 좋다”고도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