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안현아기자] 주차장에 직접 가보지 않아도 몇 자리가 남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울주차정보’ 앱 서비스가 공영주차장 중심에서 민영주차장으로 본격 확대된다.

서울시는 서비스 확대를 통해 기존 주차공간의 효율적 활용, 주차 공간을 찾기 위한 배회시간 단축, 불법주차 방지 등 시 주차정책의 성공적 구현과 시민들의 주차편의 증대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번 업무협력을 통해 시의 공신력과 민간의 영업·기술력이 결합돼 본격적인 스마트 주차시대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실시간 정보 제공 주차장의 지속적 확대와 내실 있는 주차정보관리를 통해 실제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이용환경을 개선해 나가겠다.” 라고 말했다.

‘서울주차정보’ 앱은 언제, 어디서나 서울 시내 주차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서울시가 ’14. 2월부터 서비스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24일 오전10시 서울시청 서소문1청사 회의실(7층)에서 파킹클라우드(주)와 대시민 실시간 주차정보 제공서비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에 따라, 파킹클라우드는 민간주차장의 실시간 주차정보를 서울시 ‘서울주차정보’에 제공하고 시스템을 유지‧관리하며, 시는 해당 주차장에 교통유발부담금 경감 혜택을 적용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공영주차장 위주로 정보를 제공하던 ‘서울주차정보’ 앱이 민영주차장 정보까지 폭 넓게 제공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서울주차정보 앱의 실시간 정보제공 주차장 총 165개소 중 민간‧부설 주차장은 16개소에 불과하기에 이에 앞서 서울시는 지난 ’17.1월 카카오와 업무협약을 맺고 민간제휴 주차장의 실시간 주차정보를 시범연계 및 확대 중에 있다. 또한, 오는 9월부터는 파킹클라우드에서 현재 운영중인 77개 아이파킹 주차장에 대한 실시간 정보가 추가될 예정으로, ’17년 말 120여 개소, ’18년 540여 개소로 지속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파킹클라우드는 자사의 스마트주차(이하 ‘아이파킹’)시스템이 구축된 주차장의 실시간 주차정보를 가공하여 서울시에 제공하고 정보신뢰성 확보 등을 위해 제공시스템을 24시간 유지관리 하게 된다.

서울시는 파킹클라우드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주차장에 대해 이행 기준 확인 후 교통유발부담금 10%이내의 경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실시간 주차공간 확인 시스템 설치비용 부담 등으로 정보연계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는 민간주차장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16.7월 마련한 조치다.

※ 교통유발부담금 제도 : 교통 유발의 원인이 되는 일정 규모 이상의 시설물 소유자에 대해 교통유발부담금을 부과하여 도시교통 개선에 필요한 재원으로 활용하되, 시설물 소유자가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 교통유발부담금을 경감하는 제도

실시간 주차정보제공 서비스 확대는 파킹클라우드 아이파킹존의 주차정보 전송시스템 개발 준비단계를 거쳐 9월부터 우선 시범운영을 하고 11월부터 본격적인 정보제공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