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안현아기자]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홍두)에서는 관람객의 안전사고 예방과 쾌적한 문화재 관람환경 조성을 위하여 제주추사관 건물 정비공사를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8월 20일까지 시행하면서 추사관 전시관 및 김정희 유배지에 대해 임시휴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김홍두 세계유산본부장은 “이번 보수정비공사를 통하여 창의성과 예술성을 겸비한 추사관 건물의 외벽을 깔끔하고 생기 있게 보수하고, 국가지정문화재인 서귀포 김정희 유배지를 정비하여 추사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더 나은 문화재 관람 서비스 및 미술관 나들이의 멋을 맛 볼 수 있도록 주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제주추사관은 건축가 승효상의 설계로 2010년 건축문화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으로써, 개관 당시 추사 김정희의 삶과 학문, 예술세계를 건축미에 잘 표현했다는 찬사를 받은 작품으로, 수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건물의 외벽이 낡고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어 전체 외관을 미송의 질을 잘 표현한 현대적 공법인 카본탄화목으로 교체하고 주변 시설물의 보수작업도 병행할 예정이다.

또한 추사관 외벽보수공사와 더불어 국가지정 문화재인 김정희 유배지에도 장마철에 누적된 곰팡이 제거 및 초가집 주변 경미한 보수작업도 추진하게 되면서 유배지를 찾는 관람객도 한시적으로 제한하게 됐다.

이번 휴관은 제주추사관 건물외벽의 철골 구조물 및 각종 공사자재 설치로 인하여 관람객의 안전사고가 우려되고 있으며, 공사시행에 따른 소음 발생으로 인하여 추사관 및 김정희 유배지를 찾는 관람객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어 불가피하게 임시휴관을 실시하게 되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