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오프라인 침술 전문교육기관 정부로부터 교육기관 인가

▲ <사진 모종현 기자> 국내 최초로 오프라인 침술 전문교육기관으로 인가를 정부로부터 받은 '혜안침술학술원'조용석 원장.

[코리아데일리 김경헌 기자] 국내 최초 침술 전문교육기관인 ‘혜안침술학술원’을 개설됐다.

‘혜안침술학술원’은 일반인과 의료인을 대상으로, 우리 고유의 전통 침술인 혜안침술을 교육하고 연구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됐으며, 국내 최초로 오프라인 침술 전문교육기관 인가를 정부로부터 받았다.

혜안침술학술원은 초급, 중급, 특수반 과정으로 운영되며 초급과정은 고유 침술의 역사와 민간요법, 혜안침술의 가치와 활용 기초, 응급처지 침술 방법 등을 연구한다.

중급과정은 인체의 신경관계, 고질병 치료법(신경치료 전문 과정)을 혜안침술만의 의학적 역할 등을 다룬다.

전문 의료인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반 과정도 운영된다.

특수반에서는 도제 시스템으로 혜안침술, 신경 치료 및 혈전 제거시술 및 실습 등의 과정을 모두 연구 집중하는 교육으로 진행한다.

조용석 원장은 “일반인과 의료인을 대상으로 혜안침술을 교육하고 연구, 발전시키기 위해 국내 최초로 오프라인 침술 전문 교육기관 인가를 받게 됐다”며 “침술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이 찾아와 쉽게 침술을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조원장은 또 “침술을 널리 보급해 일반인들도 자신의 가족과 건강을 스스로 지킬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며 “더 이상 침술이 의료인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것이 됐다”고 말했다.

40여년 연구를 한 혜안침술(慧眼針術)은 신경을 치료하고 혈전을 제거하는 침술 기법으로 우리 몸의 질환을 미리 예방하고 치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원리로는 몸이 경직되어 마비된 신경을 풀어주고 혈관과 근육에 응고되어 있는 혈전, 즉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시술법이 혜안침술의 근간이다.

한편, 이번 학술원 개원과 관련 지난해 7월 대법원이 한국정통침구협회가 낸 침 뜸 교육시설 설치승인 소송에서 환송판결을 통해 “침 뜸에 관한 평생교육 과정에 임상교육이나 실습과목이 포함되어 있다 하더라도, 그 임상교육 등이 무면허 의료행위를 포함하지 않는 다른 대체수단에 의해 이루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이상 그 교육과정이 무면허 의료행위를 당연한 전체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없다”고 판결하면서 침술의 교육행위를 인정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