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층석탑 등 문화재 보호위해 집중호우 침식 방지사업 완료

[코리아데일리 곽지영 기자]

전남도는 삼층석탑(보물 945호) 등 보물을 간직한 순천 금둔사 계곡의 추가 붕괴와 침식을 막기 위한 ‘금둔사지 삼층석탑 문화재보호구역 계곡 정비사업’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남도는 올해 집중호우로 추가 침식과 붕괴 방지를 위해 우기 전 완료를 목표로 2억 원을 들여 4월부터 공사 추진에 박차를 가해 사업을 완료했다.

순천 낙안 금전산에서 장마철 등 집중호우에 계곡으로 쏟아지는 유수로 금둔사 경내 계곡과 사면 침식으로 홍교, 대웅전 석축과 계곡부 사면이 붕괴될 위험이 커 긴급히 정비하게 된 것이다.

계곡 침식의 원인인 빠른 유속의 저감을 위해 낙차공을 설치하고 계곡 바닥 돌붙임, 사면 석축 쌓기로 토석류 유출을 사전 차단해 금둔사 문화재 등 시설물 붕괴를 원천 차단했다.

사찰의 자연경관 유지를 위해 계곡 선형 유지, 현장 석재 사용 등을 통해 현장 계곡 형상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시공했다.

편백 숲길, 한국 전통 방식의 연못, 돌수로 등 정원 조성과 계곡 정비로 사찰의 경관 향상은 물론 사찰을 찾는 신도와 관광객에게 좋은 쉼터로 활용될 전망이다.

봉진문 전남도 산림산업과장은 “금둔사 계곡 정비사업은 사방사업이 단순한 재해 예방을 뛰어넘어 전통정원, 수변 쉼터 등 다기능 공간으로 활용하는 좋은 사례”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