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이 표철수 전 안철수 대선캠프 공보단장을 차기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후보로 6일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 측은 7일 “어제(6일) 표철수 단장으로 내정됐다”며 “고영신 한양대 특임교수 내정 당시 논란이 커 원내대표실이 주관해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표 전 단장은 KBS기자 출신으로 YTN 사업국장으로 참여정부 당시 방송위원회 사무총장 등을 지냈다. 이에 비추어 방송 관련 업무경험이 많고 이해도가 높다는 게 국민의당의 설명이다. 2007년 대선에선 박근혜 캠프 정책특보로 활동했고, TV토론대책단장을 맡았으며, 김문수 경기도지사 하에 정무부지사로 임했다. 2012년 대선 때는 ‘안철수 캠프’에 합류한 뒤 2014년엔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을 맡았고, 2016년 총선에서 국민의당 후보(경기도 남양주을)로 출마했다가 낙선한 바 있다.

이번 내정으로 방통위 상임위원 5석은 모두 윤곽이 분명해졌다. 다만 국민의당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머리자르기’ 발언에 반발, 국회 일정 불참을 선언하면서 표 전 단장에 대한 국회 표결 등 임명동의안 처리 시점과 전망은 불투명하다.

언론시민단체들은 국민의당의 표 전 단장 내정에 반발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7일 성명을 내 “표철수씨는 미디어 정책 전문가가 아니라 공보담당 정치인으로 국민들이 바라는 언론적폐 청산, 언론개혁과는 대단히 거리가 먼 인물”이라며 “재공모까지 거쳤는데 도로 표철수라면, 국민의당은 언론개혁에 참여할 의지가 없다고 봐야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캠프 출신 보은인사’는 새 정치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역시 이날 “직업 정치인으로밖에 볼 수 없는 인사를,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방통위원으로 뽑았다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됐다”며 “방통위원 내정을 철회해야 옳다. 여론의 수렴 없이 비밀스럽게 공모를 진행한 것에 대한 반성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