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화면 캡쳐

제보 조작 사건을 둘러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6일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에 대해 "꼬리자르기를 했지만 그 당의 선대위원장이었던 박지원 전 대표, 후보였던 안철수 전 의원께서 몰랐다고 하는 것은 머리자르기"라 발언했다. 이어 국민의당이 일을 저지를 때는 조직적으로 하더니, 끝나니까 당원의 단독 범행이라고 한다면서 검찰 수사 확대를 주장했다.

이를 들은 국민의당은 발끈하며 전면적 국회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여야관계가 극한대립으로 치닫고 있다. 이 발언을 기점으로 ‘추-박 공방’이 ‘추미애 대 국민의당’으로 전선이 확대된 것이다.

이러한 추 대표의 발언이 알려지자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까지도 협치를 얘기했는데 추 대표의 작심발언은 국민의당의 등에 비수를 꽂는 야비한 행태”라며 “추 대표의 사퇴·사과 등 납득할 만한 조처가 없다면 국회 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은 추 대표의 개인적 발언이라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지만, 국민의당이 이날 긴급회의를 열고, 국회 일정 ‘보이콧’을 선언한 것이다.

또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문재인 정부의 최대현안인 일자리추경과 정부조직법 무사 통과를 위해 총리공관에서 막걸리 회동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당은 이 막걸리회동도 함께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발언으로 국민의당은 일자리 추경과 정부조직법 통과를 앞두고 보수야당인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보이콧에 동참하기로 결정해 국회운영은 사실상 파행상태로 들어갈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뒤 국민의당은 사안에 따라 민주당의 ‘파트너’였다. 이낙연 총리 임명동의안 통과, 김상곤 사회부총리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등이 국민의당의 ‘협조’로 가능했다. 그러나 이번 사건으로 추경안과 정부조직법 처리, 앞으로 남은 인사청문회 등에 험로가 예상된다.

집권여당의 대표로서 냉랭한 여야대립을 풀기는커녕 불러온 추미애 대표가 어떠한 방식으로 이 난제를 풀어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