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여파로 3월 이후 유커 80%∼90% 급감 실적 악화

[코리아데일리 이경민 기자]

▲ 코리아데일리 DB

한화갤러리아는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 따른 유커(중국인 관광객) 감소의 충격을 견디지 못하고 제주공항 면세점 사업에서 철수한다.

한화갤러리아는 제주공항 국제선 출국장 면세점의 영업을 다음달 31일자로 종료한다고 3일 밝혔다.

한화갤러리아는 최근 제주공항공사에 면세점 특허권 조기 반납 의사를 전달했고 협의를 거쳐 공항공사로부터 서면 동의까지 받았다.

한화갤러리아 제주공항 면세점의 특허 기간은 2019년 4월까지이지만 2년이나 일찍 영업을 조기 종료하게 됐다.

한화갤러리아는 2014년 제주공항 면세사업자 선정 입찰에서 사업권을 따낸 뒤 지금까지 매장을 운영해왔다.

연간 임대료는 250억 원 수준으로, 입찰 당시만 해도 해당 면세점 연간 매출이 600억 원에 달하고 중국인 관광객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감안해 사업에 뛰어들었다.

제주공항 면세점을 개장한 지 1년 만에 흑자를 달성하면서 초기에는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가는 듯 보였다.

중국의 사드 보복이 시작된 3월 이후 제주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이 80%∼90%나 급감하며 매출이 급전직하했고, 사드 영향이 본격화한 4월∼5월에는 월간 매출액이 임대료에도 미치지 못하는 20억 원 이하로 추락했다.

한화갤러리아는 공항공사 측에 사드 보복이라는 이례적 상황이 발생한 만큼 한시적으로 매출에 비례해 임대료를 납부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으나 거절당하자 결국 특허권 반납을 결정하게 됐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올해 1분기 영업적자가 48억 원을 기록하면서 적자 폭이 작년 대비 3배 이상 확대됐다"며 "제주공항 면세점은 접는 대신 서울 시내면세점인 갤러리아면세점63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