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016년 1번함과 2번함 건조 중, 후속함 3번함 착공식 개최

3번함 현대중공업 건조…장보고-III 잠수함 건조 조선소 추가 확보

[코리아데일리 주현상 기자]

▲ 장보고-Ⅲ 개념도. 코리아데일리 DB

방위사업청은 30일 현대중공업에서 정부 및 개발업체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보고-III 잠수함 Batch-I 3번함 착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착공식 행사는 생산현장의 무사안전을 기원하는 안전기원문 낭독에 이어, 장보고-Ⅲ 3번함에 사용될 첫 철판을 절단하는 순서로 진행한다.

장보고-III는 국내 최초로 독자 설계 및 건조하는 잠수함이다.

방사청은 지난 2014년과 2016년에 1번함과 2번함 착공식을 개최한데 이어, 이날 후속함인 3번함 착공식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

장보고-III Batch-I 1번함과 2번함은 현재 대우조선해양에서 건조하고 있다. 1번함은 공정률 약 50%, 2번함은 공정률 약 10%로 두 잠수함 건조사업 모두 정상 추진 중이다.

현재 국내 연구개발 중인 장보고-III 주요 핵심장비 중 하나인 ‘전투체계’와 ‘소나체계’에 대한 시험평가를 실시해 실제 함 탑재가 가능한지 여부를 검증 중이다.

1, 2번함을 대우조선해양에서 건조하는 것과 달리, 3번함은 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하게 된다. 이는 장보고-III 잠수함을 건조할 수 있는 조선소가 추가로 확보됐음을 의미한다.

이번 행사를 주관하는 정일식 방사청 차세대잠수함사업단장(해군준장)은 “장보고-Ⅲ 3번함도 성공적으로 건조해 자주국방 구현을 위한 해군의 핵심전력을 확보하고 향후 우리나라가 잠수함 방산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기술 및 사업적 기반을 구축할 것이다”고 밝혔다.

방사청 차세대잠수함사업단은 27일부터 29일까지 3일 간, 장보고-III Batch-II 잠수함의 체계기능검토(SFR)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를 통해 현재 탐색개발 중인 Batch-II 잠수함의 요구사항이 설계에 잘 반영됐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