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무-2C, 시험발사 2번 더 한 뒤 올해 안 전력화할 예정

북한 핵‧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 선제적 제거하는 킬체인의 핵심 전력

[코리아데일리 주현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충남 안흥의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을 방문해 발사를 참관한 미사일은 현무-2C다. 이 미사일은 최대 사거리 800㎞의 지대지 탄도미사일이다. 코리아데일리 DB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충남 안흥의 국방과학연구소(ADD) 종합시험장을 방문해 발사를 참관한 미사일은 현무-2C다.

이 미사일은 최대 사거리 800㎞의 지대지 탄도미사일이다.

800㎞면 북한 전 지역을 사정권 안에 둘 수 있는 거리다. 제주도에서 쏘면 북한 신의주까지, 경북 포항에서 발사하면 평북 영변 핵단지와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함북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까지 타격할 수 있다.

목표 상공에서 수백 개의 자탄을 뿌리는 확산탄 탄두를 달았다. 축구장보다 넓은 지역을 초토화할 수 있다.

군 당국은 이날까지 모두 4차례 현무-2C를 발사해 모두 성공을 거뒀다. 앞으로 시험발사를 2번 더 한 뒤 올해 안에 전력화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우리가 북한을 상대로 억제력을 가질 수 있는 몇 안 되는 전략무기 체계”라고 설명했다.

‘현무’는 우리 군의 미사일 전력에 붙이는 명칭이다. 1980년대 개발한 현무-1의 뒤를 이어 2000년대 탄도미사일 계열의 현무-2와 순항(크루즈)미사일 계열의 현무-3가 각각 만들어 졌다. 정확한 성능과 배치 현황이 모두 군사 기밀로 묶였다.

탄도미사일인 현무-2는 개발 과정에서 미국이 간섭했다. 미국은 2001년까지 ‘한‧미 미사일지침’에 따라 한국의 탄도미사일을 최대 사거리 180㎞‧탄두중량 500㎏으로 묶어 놨다.

이 결과 2001년 최대 사거리를 300㎞로 늘렸다. 그래서 나온 게 현무-2A(최대 사거리 300㎞)다. 2012년 최대 사거리를 800㎞로 연장하는 것을 허용하도록 미사일지침이 바뀌었다.

군 당국은 현무-2B(500㎞)를 실전배치하고 현무-2C 개발에 착수할 수 있었다. 이런 배경 때문에 현무-2는 자주국방의 상징으로도 불린다.

현무-3는 사거리 500㎞~1500㎞의 크루즈미사일이다. 관성항법‧GPS‧지형대조항법(TERCOM) 등을 사용해 정밀타격이 가능하다.

양욱 한국국방안보포럼 수석연구위원은 “현무-2는 북한 핵‧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WMD)를 선제적으로 제거하는 킬체인의 핵심 전력이며, 현무-3는 김정은 노동당위원장 등 북한의 전쟁 지휘부를 무력화하는 대량응징보복(KMPR)하는 전력이다”고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잇따른 북한의 도발에 대한 강력한 경고장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