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권 최초 그룹 내 모든 IT 인프라를 한 곳으로 통합

관계사의 모든 인적·물적 IT 인프라 통합으로 시너지 극대화

[코리아데일리 최준희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청라국제도시에 추진 중인 하나금융타운의 1단계 사업인 ‘통합데이터센터’가 20일 사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가졌다.

이번에 완공한 하나금융그룹의 통합데이터센터는 그룹 내 전 관계사의 모든 인적·물적 IT 인프라 및 기술을 한 곳에 집약해 통합한 국내 금융권 첫 사례로, 지난 2015년 6월에 착공한 이후 2년 만에 준공을 하게 됐다.

올해 5월 그룹 IT 시스템 이전을 완료한 통합데이터센터에는 이번 달 말까지 그룹 내 1800여 명의 모든 IT 관련 직원들이 입주하게 된다.

하나금융그룹은 통합데이터센터를 통해 기존에 관계사별로 분산돼 관리돼 오던 IT 인프라와 인력을 집중화함으로써 시너지를 극대화해 이를 통해 디지털 금융 시대에 걸맞는 그룹의 IT 역량과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게 됐다.

비용절감의 효과뿐만 아니라 유연하고도 효율적인 데이터의 관리 및 활용이 가능해져 고객들에게는 더욱 유용하고 편리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이번 1단계 통합데이터센터 구축을 담당한 하나금융그룹의 IT 전문기업 하나금융티아이는 통합데이터센터 준공을 기점으로 사명을 하나아이앤에스에서 하나금융티아이(Hana TI)로 변경했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준공식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IT는 모든 산업의 중심에 있다”며 “통합데이터센터 구축과 인도네시아 현지 IT 법인 설립을 통해 핀테크가 중심이 되는 글로벌 진출의 발판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번 완공된 통합데이터센터가 하나금융그룹의 미래 성장과 발전의 핵심 동력이자 글로벌 도약의 관문이 돼 향후 글로벌 일류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