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부처에 미반영된 주요현안사업 등 적극 건의

주요 현안사업 증액 반영되도록 국비확보 모든 행정력 동원해

[코리아데일리 박원신 기자]

경남도가 내년도 국고 확보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을 방문하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도는 내년도 국고 신청 예산 중 중앙부처에 미 반영된 사업과 일부 국비 금액만 반영된 사업 설명을 위해 도내 16개 국회의원실을 방문해 국고 확보를 위한 설명회를 가졌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국회 방문에서 도는 도정 핵심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현안사업 79건 1조 2995억 원의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주요 건의사업은 ▶가야사 2단계(가야의 땅) 조성사업 210억 원 ▶삼천포 바닷길 조성사업 35억 원 ▶경남 마산로봇랜드 조성 209억 원 ▶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 설치 20억 원 ▶함양-울산 고속국도 건설 1571억원 ▶남해 다이어트 보물섬 조성사업 22억 원 ▶남도2대교 건설 20억 원 등이다.

국회 보좌관과는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내년도 정부예산이 최종 확정되는 12월 초까지 협력을 다하기로 했다.

이날 국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경남은 신성장 동력산업, 국가산단 조성, 지역 SOC 사업에 대한 비중이 높다며 이 사업에 대한 지원을 아낌없이 해 줄 것을 적극 건의했다.

도는 지난해와 달리 연초부터 내년도 국고예산 확보를 위해 도지사 권한대행을 중심으로 국고예산확보 특별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함과 동시에 실국원장회의를 통해 ‘현안 및 신규사업 국고예산 확보 대책 회의’, ‘국고예산 확보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국고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도는 앞으로 기획재정부 예산 심의가 있는 6월~8월에는 실국본부별 주요현안 사업이 정부예산에 반영되도록 수시로 기획재정부를 방문 사업의 타당성을 설명하는 한편, 일자리창출, 저출산 극복 등 새 정부 정책과제와 도정 주요현안 사업이 정부예산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적극적인 국고예산 확보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최만림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은 “기획재정부 예산 심의에서 주요 현안사업은 증액 반영되도록 국비확보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내년도 정부예산안은 기획재정부에서 심의·확정해 9월 3일 국회에 제출되며, 10월~11월 국회 상임위원회 예비심사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심사를 거쳐 12월 2일 본회의에서 확정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