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공원, 도심공원 내 금개구리 복원 성공

지난해 8월 구로 궁동 생태공원에서 방사한 금개구리 동면 확인

[코리아데일리 최준희 기자]

▲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대공원은 멸종위기 야생생물Ⅱ등급인 금개구리의 서울 도심공원 내 복원 가능성을 연구하기 위해 지난 해 8월 구로 궁동생태공원에 직접 증식한 금개구리 100마리를 방사하고 모니터링한 결과, 이번 동면에 성공한 것을 확인했다고 9일 밝혔다.

서울대공원은 동물원내에 양서류 사육장을 조성하고 청계산에 내려오는 자연 계곡수를 공급하고 금개구리 서식에 적합하도록 수생식물을 식재하는 등의 많은 노력을 기울여 인공증식장을 조성했으며, 그 결과 2015년 9월에 200 마리의 금개구리를 인공증식에 성공하고 그 중 100마리를 방사했다.

구로구 궁동 생태습지원은 훼손된 자연을 본래의 자연생태계공간으로 되돌려주는 생태계보전협력금 반환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습지다.

금개구리는 한국 고유종으로 등 위에 금빛 두 줄 무늬가 특징이다. 참개구리와 비슷한 모습이지만 울음주머니가 없어 소리가 작고 몸집이 더 작은 편이다.

이번 모니터링에서 궁동 생태공원에서는 금개구리와 서식지를 공유하는 참개구리의 번식이 활발한 것을 알 및 올챙이를 발견함으로써 알 수 있었고, 청개구리 알도 발견되는 듯 양서류 서식환경에 매우 적합하다는 것 또한 알수 있었다.

서울대공원은 금개구리 서식이 안정화 될 수 있도록 환경부의 방사허가를 받아 30여마리를 추가 방사할 계획이 있으며, 방사 개체들이 성숙되는 내년까지 번식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어경연 종보전 연구실장은 “동물원에서 증식한 금개구리의 자연으로의 시험방사는 동물원의 종보전 기능 확대와 더불어, 도심 생태계의 다양성 증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