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항의’ 귀국조치 비판 이유

미치가미 신임 부산총영사, 외무성 내지한파 그룹

▲ 일본 정부가 소녀상 문제로 인한 일시귀국 조치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모리모토 야스히로 부산총영사를 경질했다. 코리아데일리 DB

일본 정부가 소녀상 문제로 인한 일시귀국 조치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모리모토 야스히로 부산총영사를 경질했다. 일본 외무성은 1일 부산총영사 자리를 미치가미 히사시 두바이 총영사로 교체하는 인사를 발표했다.

모리모토 총영사는 지난해 5월 부임한지 1년 여밖에 안된 시점에서 전격 교체됐다. 귀국명령이 내려져 40일내 귀국한 뒤 다음 보직을 받게 된다.

산케이 신문은 외무성 인사조치에 대해 모리모토 총영사가 자신에 대한 정부의 소환방침을 비판해 사실상 경질당한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일본 부산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에 항의하며 모리모토 부산 총영사와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 대사를 1월~4월 85일간 자국으로 불러 들인 바 있다.

산케이 신문은 모리모토 총영사가 지인과의 식사 자리에서 소환과 관련해 아베 신조 총리 등 총리관저 측의 판단을 비판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가 이같은 행동이 한국 측에 잘못된 신호를 보내는 것일 수 있다고 판단해 문제시했다는 것이다. 모리모토 총영사가 언제, 어떤 지인과 만나 구체적으로 어떤 발언을 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미치가미 신임 부산총영사는 고시 출신으로 한국어연수를 받은 뒤 주한 일본대사관의 총괄공사와 문화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외무성 내에서는 지한파 그룹인 ‘코리아 스쿨’에 속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