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먼지로 인해 부옇게 보이는 서울 스카이라인. 사진=코리아데일리 DB

[코리아데일리 김지영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미세먼지 해결방안으로, '무료 대중교통' 유인책을 통해 차량 제한을 유도하는 방법을 내놓았다.

서울시가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평균 농도 50㎍/㎥ 초과) 수준 이상이고 다음날 3시간 이상 ‘매우나쁨(100㎍/㎥ 초과)’ 수준으로 예보되면 차량 2부제를 실시하고 대중교통 요금을 무료로 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종로 세종대로 사거리부터 흥인지문까지 2.8㎞ 구간을 주말과 공휴일에 ‘차 없는 거리’로 만드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27일 광화문 광장에서 ‘서울시민 미세먼지 대토론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서울형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대중교통 요금을 무료로 하겠다는 것은 차량의 자발적 2부제를 끌어내기 위함으로 2부제 시행 당일에는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차량 2부제 운행 제한을 강제성이 없는 권고의 형태로 시행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는 미세먼지 ‘나쁨’ 수준이 되면 비상저감조치가 발효되어 공공기관 차량에 대해서만 2부제가 시행되고 민간에는 자율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박 시장은 “대중교통을 무료로 운영하면 하루 36억원의 손해가 발생하고 미세먼지가 가장 심각한 단계가 7번 있으니 서울시가 1년에 256억원의 적자를 본다”며 “하지만 시 재정보다 사람의 가치가 더 중요하다”고 취지를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