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YTN 생중계

[코리아데일리 박승훈 기자]

삼성합병을 반대한 유일한 투자기관의 전 사장 주진형 씨가 박 전 대통령 공판에서도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2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재판장 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박 전 대통령 3차 공판에서는 주 전 사장이 출석한 가운데 검찰 특별수사본부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신문이 이어졌다. 

검찰은 먼저 주 전 사장이 특검 조사 때 박 전 대통령 발언을 가리켜 “한마디로 정신 나간 주장”이라고 진술한 내용을 공개했다. 

박 전 대통령이 지난 1월 신년 간담회때 “삼성 합병은 많은 국민적 관심사”라며 “헤지펀드의 공격을 받아 무산되면 국가적·경제적으로 큰 손해였고 한국 증권사도 한두군데 빼고는 다 동의했다. 저도 국민연금이 찬성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한 것에 대해 주 전 사장이 진술한 것이다.

주 전 사장은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국제자본의 국내 시장에 대한 불신만 초래하는 것”이라며 “향후 국제자본 소송의 빌미도 제공할 수 있는 발언이라고 생각된다”고도 특검 조사에서 말했다고 검찰은 밝혔다. 

주 전 사장은 이날 공판에서 “그렇게 진술한 게 맞다”며 “국제투자자소송(ISD)을 말하는 것으로 (박 전 대통령 발언을) 법을 벗어나는 개입을 했다는 표현으로 이해했고 굉장히 문제 많은 표현이라고 봤다”고 부연해 설명했다. 

검찰은 또 주 전 사장이 특검 조사 때 ‘박 전 대통령 등 청와대가 삼성 합병을 도와준 대신 얻는 반대급부가 무엇이라고 생각했느냐’는 검사 질문에 “삼성이 정유라에게 한 거액의 승마지원, 재단이나 단체에 낸 돈이 아닐까요”라고 답변한 내용도 공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