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5월 누적강수량 평년대비 56% 불과, 저수율도 81% 수준

보령댐 저수율 역대 최저인 10.1%, 대청댐·용담댐 물 끌어와

▲ 6월 1일부터 상시 개방되는 충남 공주의 금강 공주보. 공주보 하류에서는 예당저수지로 연결되는 도수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사진=충남도 제공

극심한 가뭄으로 농업용수는 물론 생활용수까지 부족해지자 정부가 긴급 대책을 마련했다.

국민안전처와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는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합동 브리핑을 하고 가뭄 극복에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처는 가뭄 피해를 겪고 있는 자치단체에 특별교부세 70억 원을 긴급 지원하고 농림축산식품부는 관정·양수장 개발 등 용수원 개발 추가 지원할 방침이다.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28일 기준 전국 평균 누적 강수량은 161.1㎜로 평년 1291.7㎜의 56% 수준에 그치고 있다. 6월~7월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적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생활용수를 공급하는 전국 다목적댐 평균 저수율은 41.3%로 평년(39.7%)보다 높아 대부분 지역에서 생활·공업용수 공급에 문제가 없는 상황이다.

충남 서북부지역 8개 시·군에 용수를 공급하는 보령댐은 3월 25일 경계단계에 진입했다. 이 때문에 금강 도수로를 통해 매일 11만 5000㎥의 물을 공급하고 있다.

보령댐은 강수량이 부족할 경우, 6월 말 심각 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우려된다. 29일 오전 10시 기준 보령댐의 저수율은 10.1%에 불과하다.

안전처 등 관계부처는 6월 1일부터 보령댐 공급량 일부를 인근 댐에서 대체 공급하는 ‘급수체계 조정’을 추진키로 했다. 당진시(1일 2만1000톤)는 대청댐, 서천군(1일 1만톤)은 용담댐에서 생활용수를 공급하는 방식이다.

농업용수는 전국 저수지 평균 저수율은 61%로 평년(75%)보다 낮은 실정이다. 경기 남부지역과 충남 서북부지역의 가뭄이 심각한 데다 충북과 전남 해안 등 일부 지역에서도 물 부족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가뭄으로 모내기가 지연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정부는 지난달 40억 원의 예산을 지원, 간이양수장과 송수호수 등을 설치했다.

지난 24일 현재 모내기는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43%(32만㏊)가 마친 상태지만 강수량이 부족하면 논 물마름 등 가뭄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정부는 충남 서북부지역 가뭄 대응을 위해 공주보~예당저수지 도수로 급수를 7월 중으로 앞당기고 서산·보령지역 간척지 염해피해 예방을 위해 관정개발과 급수차 동원 등에 나서기로 했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가뭄 해소 때까지 국무조정실, 농수산식품부와 긴밀히 협력해 총력 대응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