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충무공 묘소 위토 구하기 위한 성금 전국에서 모금돼

▲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나라사랑 정신을 배우고 농사가 근본이던 옛 선조들의 삶을 느낄 수 있는 전통 모내기 체험 행사를 27일 오전 현충사 이 충무공 묘소 위토에서 개최한다.사진=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 현충사관리소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나라사랑 정신을 배우고 농사가 근본이던 옛 선조들의 삶을 느낄 수 있는 전통 모내기 체험 행사를 27일 오전 현충사 이 충무공 묘소 위토에서 개최한다.

참가 신청 기간은 15일부터 오는 24일까지 열흘간이다.

참가자들은 행사 당일인 27일 오전 10시, 이 충무공 묘소를 참배한 후 위토로 자리를 옮겨 간단한 모내기 교육을 받은 후 모내기를 하게 되며, 모내기를 하는 동안 흥을 돋우기 위한 전통 풍물놀이도 함께 벌어진다.

모내기 후에는 모두 함께 둘러앉아 맛있는 들밥(새참)도 먹을 수 있다.

사전 신청자 중 가족 단위 참가자들은 2016년 이 충무공 묘소 위토에서 우렁이 농법으로 생산한 ‘현충사표 이순신쌀’도 기념품으로 받을 수 있다.

이 충무공 묘소 위토는 일제강점기에 당시 종가의 가세가 기울어 이 충무공 묘소 일대와 함께 은행에 저당 잡혀 경매로 넘어갈 위기에 처했으나 1931년 5월 13일 자 모 일간지에 ‘2000원 빚에 경매당하는 이충무공 묘소 위토’라는 제목으로 기사가 나면서 세상에 알려져 그 다음날부터 위토를 구하기 위한 성금이 전국 각지에서 모금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충무공 유적 보존회’가 결성돼 1년여 동안 총 1만 6021원 30전의 금액이 모금됐으며 빚 2272원 22전을 모두 갚고 남은 돈으로 현충사를 중건한 역사가 있다.

올해는 정유재란 7주갑(420주년)이 되는 해로, 국난극복의 정유년을 맞아 나라사랑과 풍년을 바라는 참가자들의 마음이 모여 더욱 뜻깊은 행사가 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