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6대 광역시 및 제주도 맹학교 점자지도 제작

▲ 세계지도를 포함한 우리나라 6대 광역시와 제주도의 점자지도가 제작됐다. 사진=국토지리정보원 제공

세계지도를 포함한 우리나라 6대 광역시와 제주도의 점자지도가 제작됐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이번에 제작된 점자지도는 그동안 자료가 없어 지리교육이 어려웠던 교사와 학생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전국 맹학교와 점자도서관, 특수교육지원센터 등 130여 개 유관기관에 배포된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제작된 점자지도는 세계지도와 국내 주요도시 점자지도, 전국 맹학교 안내지도 총 3가지로 수차례에 걸친 실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사용성 평가, 전문가위원회의 의견뿐만 아니라 시각장애인 등 관련 단체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제작했다.

점자 세계지도는 세계 150여개 나라의 위치정보와 산맥, 사막 등의 지리정보를 담아 대륙별로 확대 제작했다.

국내 주요도시 점자지도는 시각장애인의 생활편의 제공을 위해 2015년 서울시를 제작한 데 이어 6대 광역시와 제주도까지 확대한 것으로 군·구 단위의 행정구역과 지하철, 복지시설 등의 위치를 표시했다.

제주도는 지역적 특색을 고려해 행정구역별 점자지도와 함께 일부 관광지역에 대한 관광안내지도를 포함해 제작했으며 제주만의 독특한 지형을 느껴볼 수 있도록 했다.

맹학교 안내지도는 교내 보행교육 등에 활용하기 위해 전국 맹학교 14곳을 대상으로 학교 주변시설과 인도, 정류장, 점자블록 등 관심정보를 표시한 ‘맹학교 주변지도’와 교내시설 위치를 표시한 ‘교내 안내지도’를 제작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