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비 최대 80% 무상지원, 사업비 최대 90% 융자 혜택

▲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노후 고시원, 여관‧모텔 같은 비 주택을 셰어하우스(share house)로 리모델링해 청년 1인 가구에게 최장 6년~10년간 시세의 80%의 임대료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리모델링형 사회주택'을 올해 총 290호 공급한다고 7일 밝혔다.

작년 시범사업을 통해 40호(2개 동)를 공급한 데 이어 물량을 7배로 확대한 것이다. 리모델링 비용 지원 한도도 기존 최대 1억 5000만 원에서 최대 2억 원까지 늘려 초기 사업비 부담을 덜어준다는 계획이다.

주거관련 주택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비영리법인 등이 사업시행자가 돼서 지은지 15년 이상 된 비주택을 매입‧임대해 리모델링 후 청년 1인가구(무주택,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70% 이하)에게 최장 6년~10년 동안 시세 80%의 임대료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시는 사업기간(6년~10년)에 따라 리모델링 비용의 60%~80%(최대 1.5억 원~2억 원)을 무상으로 지원한다. 사업자는 사업비의 최대 90%까지 서울시 정책자금인 사회투자기금(8년, 3% 이하)을 통해 융자를 받을 수 있어 사업비 부담을 덜 수 있다.

좁은 복도 사이로 방들이 다닥다닥 붙어있어 열악한 주거유형의 상징이었던 고시원을 개인 주거공간과 공유‧커뮤니티 공간(식당, 화장실 및 샤워실, 휴게실. 회의실 등)이 적절히 결합된 셰어하우스로 변신시켜 신개념 1인가구 주거모델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청년들의 열악한 주거문제 해소를 위해 서울시가 리모델링형 사회주택을 비롯해 다양한 주거모델을 개발‧공급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