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터라는 작은 일상공간, 주민참여로 변모시키는 모범사례 만들어

전액 시비 투입, 1개소는 민간 사업비 투입 ‘민관협력으로 조성’

▲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공원 내 노후하고 개성 없는 놀이터를 아이들이 무한한 창의력과 모험심을 키울 수 있는 놀이터로 탈바꿈시킨 ‘창의어린이놀이터’를 올해도 조성한다고 4일 밝혔다.

2015년에 29개소, 2016년에 20개소로 총 49개소를 이미 조성했으며, 올해는 양천구, 관악구 등 16개 자치구에 21개소의 창의어린이놀이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 조성예정인 창의어린이놀이터 21곳 가운데 20곳은 전액 시비(50억 원)를 투입해 조성하며 강북구 색동어린이공원은 민간단체가 사업비 전액을 투입하고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민관협력으로 조성한다.

‘창의어린이놀이터’란 낡고 개성 없는 놀이터를 시설물 위주가 아닌 놀이 활동 중심으로 만드는 것으로, 계획단계부터 유지관리까지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한다.

창의어린이놀이터 재조성사업은 해를 거듭할수록 시민의 일상공간을 주민참여로 변모시키는 모범사례로 만들어지고 있다.

놀이터 대상지별로 어린이·지역주민·마을활동가 등으로 구성된 ‘어린이놀이터 운영협의체’가 기획단계부터 참여했으며, 디자인워크샵 70회, 놀이터별 총괄자문가 매칭 자문 54회, 어린이놀이터 자문단 디자인 및 설계자문 4회 등 지역주민과 전문가 506명이 참여하며 지역주민의 정서와 아이들의 감수성을 놀이터에 담았다.

최광빈 푸른도시국장은 “창의어린이놀이터 사업은 놀이터 조성부터 유지관리까지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돌보는 체계적인 공원 시스템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