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로사우르스과 초식 공룡, 길이 8m, 발~허리 높이 3.5m로 추정

“대형 공룡 전신이 이 정도로 남아 있는 것 드문 일”

▲ 홋카이도 무카와초에서 발견된 하드로사우르스과 공룡 화석. 머리부터 꼬리까지의 길이는 약 8m, 발에서 허리까지의 높이는 약 3.5m로 일본에서 발견된 공룡 화석 중 가장 크다. 사진=NHK캡처

일본에서 역대 최대 크기인 8m 짜리 공룡 전신 골격이 발견됐다.

28이 NHK 등에 따르면 홋카이도대학 은 일본 홋카이도 무카와초에서 발견된 하드로사우르스과 공룡 화석의 전신 골격을 언론에 공개됐다.

이 화석은 백아기 말(7200만년 전) 지층에서 발견된 하드로사우르스과 초식 공룡으로 머리부터 꼬리까지 길이가 약 8m, 발부터 허리까지의 높이는 약 3.5m로 추정됐다.

이는 일본 내에서 발견된 공룡 화석의 전신 골격 중에서 가장 크며 신종일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홋카이도대 고바야시 요시쓰구 준교수는 “대형 공룡의 전신이 이 정도로 남아 있는 것은 드문 일로 역사적인 발견”이라고 말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은 보도했다.

이 화석은 오는 6월 4일과 11일 무카와초 내 시설에서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하드로사우르스과 공룡은 약 1억 년전부터 6600만 년 전 백아기 후기에 살았던 대형 초식 공룡이다. 큰 것은 길이가 10m 이상이다.

1934년 사할린에서 일본인이 처음 화석을 발굴한 공룡 닛포노사우르스도 이 과에 포함된다.

이 화석은 2003년 무카와초의 산속에서 지역 수집가가 꽁무니뼈를 발견한 이후 2013년부터 본격적인 발굴이 시작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