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7개 지역 35개 지점 측정결과 기준치 초과

 

보건환경연구원은 올해 1사분기 환경소음 측정 결과 측정지점 절반 이상이 환경소음 기준치를 넘었다고 13일 밝혔다.

연구원은 환경소음을 도내 7개 지역(병원, 학교, 주거, 상업지역) 35개 지점에서 매분기마다 시간대별로 측정해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한편 관련부서에 통보하고 있다.

올해 1사분기 측정 결과, 35개 측정지점 중 낮 시간대에는 18개, 밤 시간대에는 26개 지점이 소음 기준치 이상으로 나타났다.

제주시 환경소음 측정 결과 일반지역에서 낮 시간대에는 50%, 밤 시간대에는 58%가 환경기준을 1~11dB(A)을 초과했으며, 도로변지역에서는 낮 시간대에는 38%, 밤 시간대에는 모든 지점에서 기준보다 3~7dB(A)이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서귀포시 환경소음 측정 결과, 일반지역에서 낮 시간대에는 33%, 밤 시간대에는 56%가 기준을 1~9 dB(A)을 초과했으며, 도로변 지역에서 낮 시간대에 67%인, 밤 시간대에는 모든 지점에서 기준보다 1~9 dB(A)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도로변 지역이, 시간별로는 밤 시간대가 환경기준 초과율이 높았다.

전년도 동분기 및 지난분기와 비교해 일정한 경향은 없었다. 이는 측정시기별 주변 건설현황, 교통흐름 및 차량 통행량이 소음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준 초과율이 높은 도로변 지역에서는 도로포장 방법 개선 및 교통량 분산대책 등이 필요하며, 경적음 자제, 규정속도 준수 등도 소음 감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