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 칼럼] 대선 여론조사, 믿을 만 한가

 

각 당의 대선후보 경선이 끝나면서 선거구도가 요동치고 있다. 문재인 민주당 후보의 독주체제가 끝나고 문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양강구도로 새 판이 짜이는 모양새다.

중앙일보가 4일~5일 전국의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응답률 29.4%, 신뢰수준 95%에서 표본오차 ±2.5%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다자대결 시 문 후보는 38.4%, 안 후보는 34.9%로 두 후보의 지지율 차이(3.5%포인트)는 오차범위 이내를 드러냈다.

이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9.6%,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가 2.7%,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2.1%로 뒤를 이었다. 5일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는 1.7%를 기록했다.

하지만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안 후보의 지지율이 문 후보를 앞서는 결과를 보이자 문 후보측에서 “여론조사가 잘못됐다”며 조사 방식을 문제 삼고 나섰다. 모 언론기관의 ‘모바일 활용 웹조사’에서 안 후보(43.6%)가 문 후보(36.4%)를 7.2%포인트 앞섰다는 내용이었다.

통상 여론조사기관에서 하는 정치인 지지율 조사는 유·무선 전화조사 방식으로 이뤄지며 면접원이 전화를 거는 전화면접조사 또는 자동응답시스템(ARS) 방식이 이용된다. 예를 들면, 한국갤럽의 주간 정례 여론조사인 ‘데일리 오피니언’은 무선면접조사 약 85%와 유선면접조사 약 15%로 이뤄진다. 여론조사 업계에서는 전화면접조사가 ARS보다 응답률이 높아 정확도 면에서 낫다고 평가한다.

‘모바일 활용 웹조사’는 먼저 무선전화를 통해 조사에 응할 의사를 밝힌 사람들로 패널을 구성한다. 이 중 성별, 지역별, 연령별로 조사 대상을 무작위로 추출한 뒤 문자메시지로 조사 링크를 보낸 후 응답하게 하는 방식이다.

한 여론조사 전문가는 “모바일 활용 웹조사 방식은 주로 시장조사에 많이 활용된다”며 “어떤 여론조사 방식이 더 나은지는 정답이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모바일 활용 웹조사가 조사원과 직접 대화하지 않고 모바일로 받은 질문지를 읽은 뒤 여유를 갖고 답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모름’이나 ‘무응답’ 비율이 낮을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그러나 본질적인 문제는 조사 표본수가 작은데다 응답률 또한 매우 낮기 때문이다. 지난해 총선에서 여론조사가 총체적으로 어긋나면서 유권자의 불신이 이미 커진 상태다.

“우리나라 유권자 수가 4000만 명이 넘는데, 고작 1000명 정도 조사한 결과를 믿을 수 있나” 하는 것이 여론조사에 대한 가장 대표적인 오해다. 하지만 인구가 아무리 많아도 1000명 정도만 조사하면 여론의 윤곽이 나타난다는 것이 ‘수학 원리’다. 인구 3억 명이 넘는 미국에서도 일반적으로 여론조사 표본수는 1000명 정도로 알려지고 있다.

또 한 가지는 여론조사 응답률이다. ‘표본 1000명, 응답률 10%’란 것은 1000명 중 100명만 조사했다는 뜻이 아니다. 1000명을 채울 때까지 응답한 비율이 10%였다는 의미다. 즉 1만 명을 조사해 1000명의 답변을 받은 것이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아무리 랜덤방식(무작위)이라도 표본을 정확하게 추출해야 한다는 전제가 따른다. 표본 추출이 정확하게 되지 않으면 10만 명을 조사해도 엉터리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