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실용적 대안, 세월호 빈틈 보완 등 강조

‘백성을 대할 때는 상처를 대하듯이 하라’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3일 “전남에서 대규모 실직사태가 빚어진 조선업을 포함한 모든 산업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종합적이고 실용적인 ‘전남형 사회적 안전망’ 모델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실국장토론회에서 ‘백성을 대할 때는 상처를 대하듯이 하라’는 뜻의 ‘시민여상(視民如傷)’이란 맹자의 문구를 인용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조선업 분야에서 지난 1년 사이에 6400명이 직장을 잃은 것은 190만 인구의 전남에서는 엄청난 사태”라고 평가했다.

이 지사는 “조선업 이외의 분야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는 당사자나 지역사회 경제,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든 작든 사회적 안전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세월호 인양과 관련해서는 “해양수산부나 그 담당 기관들의 대응에 빈틈이 있으면 도가 이를 보완하는 등 합리적 대안을 찾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한국전력공사의 에너지신산업 전문인력 양성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에너지신산업뿐만 아니라 소재산업, 생물산업 등 다른 산업 분야도 육성정책을 능동적으로 추진해줄 것”을 주문했다.

조직 내부의 토론문화 정착도 강조했다. 이 지사는 “연초에 밝고 맑은 공직문화 만들기 일환으로 조직 내부의 업무 관련 토론 활성화를 위해 ‘수다점심’ 같은 ‘브라운 백 미팅’을 제안했는데, 각 팀장과 과장, 실국장 등 부서의 책임자들이 토론문화를 조성해 서로 배우고 공부하면서 업무 역량을 높여나가자”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