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율 저조, 민원발생, 버스정류소 중복 등 186개소 정비

스마트승차대 10개소…WiFi, 택시콜버튼, 날씨․지도정보 제공

 

▲ 스마트승차대 예시.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택시 승·하차 분석 등을 통해 이용률이 저조한 택시승차대를 철거 또는 이설하고, 디지털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승차대 10개소를 시범 운영하는 등 택시승차대 운영개선방안을 마련·추진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서울시는 현재 총 421개소의 택시승차대가 설치·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이중 186개 승차대는 스마트폰 앱택시 활성화로 인한 이용패턴 변화, 버스전용차로 신설 등 도로여건 변화로 이용시 불편함이 많고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해 이를 개선하기로 한 것이다.

서울시는 정비대상인 186개소에 대해 자치구 및 택시 조합별로 의견조회를 실시한 후, 심층 이용분석, 교통흐름 방해 여부, 시민 민원발생 여부 등을 재조사해 단계별로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종로대로, DDP주변, 강남대로 등 도심지역, 관광객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스마트 승차대 10개소를 시범설치한 후 운영효과를 분석해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택시승차대 운영 및 관리를 민간투자사업으로 선정 후 민간사업자와 협약을 체결해, 2021년 무상사용기간동안 택시승차대 광고면의 일정부분을 시정 홍보에 활용하고 매년 1억 3400만원 상당의 현금 또는 현물을 공공기여 받기로 했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분기별로 이용율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승차대 운영실태를 지속 점검하고, 상시 순찰 및 유지·보수 등 관리를 강화해 시민들이 청결하고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