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해용 로봇 기술은 세계 유일 보유

 

▲ 크랩스터 CR200.사진=해양수산부 제공

해양수산부는 다관절 해저보행로봇인 ‘크랩스터’ 개발에 성공했으며, 기술이전을 통한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정부와 연구기관 그리고 민간 기업이 힘을 합친다고 27일 밝혔다.

해양수산부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해저 환경에서 인간을 대신해 탐사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보행로봇을 개발하기 위해 2010년부터 ‘다관절 복합이동 해저로봇 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해 왔다. 6000m급 해저 보행로봇은 세계적으로도 이번에 개발한 CR6000이 유일하다.

크랩스터는 6개의 발을 활용해 깊은 수심의 해저지면에서도 조류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보행이 가능하며, 시계를 탁하게 하는 교란현상을 최소화해 탐사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본체에 장착된 음파 시스템을 이용해 최대 150m 반경 이내의 물체를 탐지할 수 있고, 초음파 카메라를 통해 전방 15m 이내에서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해저 탐사 시 유용 자원과 생물들을 발견‧채취하고, 해저 유물 발굴 또는 해양 재난 구조활동 등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크랩스터 CR6000.사진=해양수산부 제공

해양수산부는 28일 오전 11시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경인테크와 함께 세 기관 간 업무협약식을 갖는다.

이번에 상용화를 추진하는 CR200모델 외 CR6000(6000m급)은 앞으로 탐사실적을 쌓은 후 해저 열수광상, 열수 분출공, 해저화산, 침몰선 등 일반 장비로는 정밀 탐사가 어려운 지점의 탐사활동에 투입될 계획이다.

김영석 장관은 “해저보행로봇 크랩스터 개발은 전 세계에 우리나라의 우수한 해양 과학기술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크랩스터가 하루빨리 상용화되고, 한국 기술이 세계시장에서 선도형 기술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