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리아데일리 DB

박 전 대통령의 구속여부는 29일 심문 기일 잡힐 경우 30일 새벽 구속 여부 결정될 전망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소식이 정치권에 도달하자 여야의 반응은 확연한 온도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인 정당은 ‘사필귀정’, ‘당연한 결정’이라는 박 전 대통령을 영어의 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즐거운 반응을 보였다.

이에 반해 ‘여당’인 자유한국당은 유감을 표명했고, ‘반 박’인 바른정당은 그래도 수장이었던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역사적인 결정이며, 법과 원칙에 따른 당연한 결정이다”며 “애초에 뇌물을 준 자는 구속됐는데 뇌물을 받은 자는 아직 구속되지 않았다는 것 자체가 형평성 논리에 맞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윤 대변인은 “이런 피의자가 구속되는 것은 불가피하고, 당연한 일이다. 검찰이 이런 점을 충분히 숙고해 판단한 것이다”면서 “국민의 압도적인 여론도 박 전 대통령의 구속이었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결정한 것으로 이해한다”며 “불구속 수사를 바라고 있는 한국당으로서는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법은 권력에 아부하지 않는다는 법불아귀(法不阿貴)를 김수남 검찰총장이 행동으로 보여줬다”고 검찰의 수뇌에 대해 칭찬 섞인 평가를 내렸다.

장 대변인은 이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의 공범들이 죄다 구속된 마당에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은 사필귀정이다”며 “이제 법원이 법과 원칙에 따라 영장을 발부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통령 구속이라는 역사적 아픔이 되풀이되는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법과 원칙 앞에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는 자유민주주의 정신을 되새기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오 대변인은 “불행한 역사를 지켜보는 국민의 마음도 괴롭고 슬프다. 이제 용서와 화합의 국민통합을 기대한다”며 “박 전 대통령은 국민 앞에 진정한 반성과 사죄의 자세를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선주자 캠프 측도 잇따라 반응을 내놨다.

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 측의 강훈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시대교체의 신호탄이다”머 “구속영장 청구는 사필귀정으로,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이재명 성남시장 캠프 대변인인 김병욱 의원은 논평을 내고 “대한민국 적폐청산의 첫 단추가 될 것”이라면서 “이재명 후보는 그동안 일관되게 박 전 대통령 탄핵과 구속수사를 주장해왔다. 법원 역시 구속을 받아들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이 자초한 일”이라면서 “국민이 원하는 것은 진실과 사과이지만 유감스럽게도 그동안 둘 다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안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그러면서 “검찰은 오직 국민과 법만 보고 수사해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이 혐의를 부인하고 진실을 숨기려 한다면 검찰과 법원은 국민이 진실을 알 수 있도록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의 김유경 대변인도 “박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의 몸통이자 핵심공모자다”며 “당연한 귀결이고 상식”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