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후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바다에서 중국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의 재킹바지선 두척이 세월호 인양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서해안경비안전본부 제공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좌현 선미램프 제거작업을 24일 오전 6시 45분 완료했고 24일 10시 기준 수면 위 13m 선체 인양작업 및 이와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잭킹바지선과 세월호 선체간 2차 고박작업과 완충재(고무폰툰 5개 등) 공기 주입이 막바지 작업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준비작업이 마무리되면 반잠수식 선박이 대기 중인 남동쪽으로 약 3㎞ 지점으로 이동하기 위해 잭킹바지선의 묘박줄(mooring line)을 회수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현재 해양수산부는 기상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작업인 ‘수면 위 13m 인양에서부터 반잠수식 선박에 선적’하는 공정이 소조기 마지막 날인 24일까지 완료해야 남은 인양공정을 계속 이어갈 수 있어 24일 자정 전까지 반잠수선 선적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입장이다.

이날 주요 작업은 ▶수면위 13m 인양 및 2차 고박 등 공정이 끝나면 ▶잭킹바지선의 묘박줄 회수 등 이동을 위한 준비작업이 진행되고 ▶반잠수식 선박이 대기하고 있는 장소(남동쪽으로 약 3km 지점)로 이동해 ▶세월호를 반잠수식 선박 위 계획된 위치로 이동해 선적한 다음 ▶반잠수식 선박을 부양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인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양 유류오염에 대비해, 현재 해경과 해양환경관리공단, 상하이샐비지의 방제선(16척)이 작업해역에 대해 3중 방체체제를 가동하는 등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이날 오전까지 선미램프 제거가 완료되면서 후속작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며 “현장변수가 많고 불확실성이 큰 인양작업의 특성을 염두해 각 공정별로 끝나는 순간까지 긴장을 늦추면 안 되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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