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고령자 등 ‘교통약자’가 지속 증가 추세인 가운데 지방의 노후 버스정류장과 터미널 등의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6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5년 말 기준 국내 교통약자 인구는 전체 인구의 약 25.7%인 1323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4년 대비 1년 사이 약 18만명 증가한 수준이다.

교통약자 가운데는 최근 고령화 추세에 따라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678만 명으로 절반(51.2%) 이상을 차지했으며 이어 어린이와 영유아동반자, 장애인, 임산부 등의 순이었다.

이번 실태 조사결과, 교통약자의 외출빈도는 일반인에 비해 10% 가량 낮았고 버스와 승용차를 주로 이용하는 일반인과는 달리, 도보와 도시철도의 이용률이 높았다.

지역별 교통복지지수 평가에서는 7개 특별·광역시 가운데 서울이 접근로 보행환경과 저상버스 보급률, 교통복지 행정 등에서 좋은 평가를 보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울산과 광주, 대구 등은 교통수단 기준적합 설치률과 접근로 보행환경, 보행자 관련 사고율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10개 시·도 중에는 경기가 교통수단 기준적합 설치율과 접근로 보행환경, 보행자 사고율,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등에서 상위권으로 평가됐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 특히, 지방의 소규모·낙후된 여객자동차터미널과 버스정류장의 시설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