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물가, 당근과 채찍으로 잡는다

20일 인천시는 물가 안정을 위한 '2017년 물가 안정 관리 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10종의 지방 공공요금관리와 주요 생필품 및 개인서비스요금 등에 대한 가격정보 기능을 강화한다.

또 착한가격업소, 소비자단체와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을 통한 개인서비스요금의 안정 관리도 나선다.

공공요금은 동결 기조를 유지하고 인상 폭 최소화 및 인상 시기 조정 등으로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시가 관리하는 공공요금은 경영혁신과 원가분석 등 인상 요인을 자체 흡수하고 물가대책심의위원회 심의 조정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공공요금 관리 책임의 명확화를 위해 국장급을 품목별 관리 책임관으로 지정해 공공요금의 선제적 관리 및 실시간 보고체계를 구축한다.

시가 관리하는 지방공고요금은 상하수도료, 시내버스요금, 지하철료, 택시요금, 도시가스료, 공연예술관람료, 쓰레기봉투료, 정화조청소료, 고등학교 수업료 등이다.

개인 서비스 요금에 대해서는 지역 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있는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홍보 및 관리를 강화한다.

가격 표시제 이행과 불공정 거래 행위를 단속하고 소비자단체와 합동으로의 캠페인 및 교육을 해 물가 안정화 분위기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물가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가격 표시제 위반, 표시요금 초과 징수, 사재기 등 불공정 행위를 단속하기 위해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구성한다.

정중석 일자리경제국장은 "물가안정과 합리적인 소비생활 위해 3월 말부터 생활경제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개통한다"며 "언론 및 방송을 통해 가격정보 제공기능을 강화해 신뢰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