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사드 포대에 관한 자세한 발표 자제하겠다

▲ 코리데일리 DB

[코리아데일리 주현상 기자] 국방부는 16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주한미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포대의 한반도 전개 상황과 관련해 "구체적인 사드체계의 전개일정은 공개하지 않는 것이 기본 원칙이지만, 중요 국면에서 국민들이 꼭 알아야 될 부분에 있어서는 한미가 협의해서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오늘 오전 국방부 청사에서 연 정례브리핑에서 사드 포대의 한반도 전개관정에 대한 기본 입장을 발표하고 이같은 내용은 국방부 그리고 주한미군 같은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발언은 사드 포대의 일부인 X-밴드 레이더 반입 여부에 대한 논란을 최소화 하자는 생각에서 나온 입장으로 풀이된다. X-밴드 레이더의 반입여부는 현재 한미 군 당국으로부터 확인 할 수 없지만 일간에서는 오늘 반입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대변인은 사드포대 전개 작전에 관한 모든 상항은 보안유지가 필요하므로 향후에도 구체적인 일정은 공개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다시한 번 밝혔다.

그리고 사드 부지의 환경영향 평가 부분에 대해서는 "지난해 12월 용역을 의뢰해 이미 준비과정이 진행되고 있다"며 " 기본설계가 마무리 되면 본격적인 환경영향평가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지난해 12월 부지 면적이 33만㎡ 이하에 해당되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염두에 두고 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러한 방식은 일반적인 환경영향평가에 비해 6개월 가량의 기간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방식에 대한 선택은 미군의 사드 포대 기본 설계가 끝난 후 양국이 최종 판단을 해서 결정하겠다는 것이 대변인의 설명이다. 관련법에는 국방부 장관의 판단에 따라 환경영향평가를 생략할 수도 있다고 명시 돼 있다.

마지막으로 대변인은 성주골프장 주변의 군사시설보호 지정을 두고 성주군과 갈등을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최대한 지역단체장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