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뜰마을 사업지 지정.자료=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와 지역발전위원회는 ‘새뜰마을사업’의 도시지역 대상지 16곳을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새뜰마을사업은 달동네와 같이 소방도로·상하수도 등 인프라 부족, 안전 위험, 경제적 빈곤 등이 집중된 지역에 국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2015년 처음 시작됐다. 2015년 30개소, 2016년 22개소, 올해 16개소가 지정됐다.

국토부는 새뜰마을사업으로 지정된 전국 16곳에 대해 올해 국비 40억 원을 투입해 4년간 생활여건 개선에 나선다. 안전·방재 시설 확충, 도시가스, 상하수도 등 생활기반시설 및 집수리 지원이 이뤄진다. 건강관리, 문화향유 등 거주민들의 돌봄서비스와 주민 일자리 등 휴먼케어 프로그램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상향식 공모방식으로 총 34개 지역이 신청해 16개 신규지구가 최종 확정됐다.

산간 달동네의 경우 화재, 긴급의료수송 등을 위한 마을안길 개설, 산사태, 우수범람 방지를 위한 재해방지 시설을 집중 지원한다. 공장 배후지역에는 집수리, 공·폐가를 활용한 임대주택 조성, 공동화장실 확충, 지역 내 일자리·소득창출을 위한 공동작업장 설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재정 국토도시실장은 “새뜰마을사업은 그동안 지역발전 정책의 혜택에서 소외된 지역을 포용하고 거주민이 사업계획 수립부터 시행까지 직접 참여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