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해 특별함과 송대관, 금잔디, 박상철, 진해성, 박해신 함께 어우러진 잔치 한마당

[코리아데일리 강유미 기자]

새봄을 재촉하는 초록이 가득한 가운데 12일 전국노래자랑이 강원도 정선에서 열려 흥겨운 잔치를 만끽하게 헤주고 있다.

이 날 방영된 전국노래자랑은 2월 11일 오후 1시. 정선체육에서 녹화가 된 것으로 어김없이 구수한 목소리의 주인공 송해 씨의 사회로 송대관, 금잔디, 박상철, 박해신, 진해성의 흥겨움이 전국노래자랑의 빛을 발하게 해주었다.

전국노래자랑 정선군 편은정선체육관에서 열린 예심부터 시작돼 모두 140여 팀이 참가할 만큼 뜨거웠다.

▲ 전국노래자랑에서 사회자인 송해 씨와 이야기하는 초대 가수 금잔디 (사진 강원도 정선군 제공 )

정선군 한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전국노래자랑은 2000여 명의 군민이 관람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됐으며 ‘2018 평창동계올림픽 G-1년을 기념하고 정선아리랑과 정선의 이미지 홍보’를 위해 마련됐다. ”고 밝혔다.

예심을 통과한 15팀의 본선 진출자가 평소 갈고 닦은 노래 실력과 끼를 맘껏 뽐냈으며 이날 본방송에는 국민 MC 송해 씨의 입담과 송대관, 박상철, 금잔디, 박혜신, 진혜성 등 5명의 초청 가수가 함께해 군민 화합의 장이 펼쳐졌다

특히 조황순씨(여·68세·여량면), 박옥선씨(여·37세·사북읍)는 한국의 소리, 세계의 소리인 정선아리랑을 열창해 관람객들로부터 뜨거운 갈채를 받아 노래의 고장의 면모를 나타나게 해주었다.

한편 이날 전국노래자랑은 영예의 최우수상은 김주미씨(여·38세·신동읍 )가 차지했으며, 우수상은 조황순씨(여·68세·여량면)가 선정됐다

 

전국노래자랑이 열린 정선군은 북쪽으로는 강릉시와 접하고, 북서쪽으로는 평창군이, 남쪽은 영월군이, 동쪽으로는 동해시·삼척시·태백시와 인접한다.

정선군은 강원도의 산간오지로, 도 면적의 7.8%를 차지한다. 영서 산악지대로서 태백산맥이 관통하는 중심부에 자리한다. 영동과 영서의 분수령이 되고, 군 전역에 걸쳐 산악이 겹쳐 있어, 겨우 남한강 유역 연안의 계곡에만 좁고 길다란 평지가 있을 뿐이다. 무연탄·철·금 등 지하자원의 보고다.

정선군은 대부분 높고 가파른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북쪽에는 석병산(石屛山:1,055m)·노추산(老秋山:1,322m)이, 서쪽에는 가리왕산(加里旺山:1,561m)·중왕산(中旺山:1,376m)·청옥산(靑玉山:1,256m)이, 남쪽에는 직운산(織雲山:1,172m)·두위봉(斗圍峰:1,466m)·백운산(白雲山:1,426m), 예미산(禮美山:989m)이, 동쪽에는 최고봉인 함백산(咸白山:1,573m)·고적산(高積山:1,354m)·중봉산(中峰山:1,284m)·문래산(文來山:1,082m) 등 1,000m 이상의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군의 중심부에는 고양산이 위치해 정선읍, 화암면, 임계면의 일부를 형성한다.

대부분의 하천은 계곡을 따라 심하게 곡류하고, 군의 중앙부를 남한강(南漢江)의 지류인 동강(東江)이 동서쪽에서 흘러드는 여러 하천과 합류해 북에서 남으로 흐른다. 즉 북부 여량(餘糧)에서 임계천(臨溪川)을 합류한 골지천(骨只川)과, 황병산(黃柄山:1,407m)에서 발원한 송천(松川)이 나전(羅田)에서 합류하고, 오대산(五臺山:1,563m)에서 발원한 오대천, 정선읍 화암면(畵岩面)에서 흘러온 동대천(東大川), 가수리(佳水里) 부근 고한(古汗)으로부터 흘러온 동남천(東南川)을 합친 뒤, 동강(東江)이 되어 영월군으로 흘러들어가 심한 곡류를 이루어 서류하면서 남한강 본류에 합류한다. 평야는 대체로 조양강을 따라 좁게 분포하며, 조양강과 오대천이 합

류하는 북평면, 정선읍 일대에 농경지와 취락이 형성되어 있다.

지질은 평안계와 조선계에 속하는 지층이 잘 발달해 석탄·석회석 등 지하자원 매장량이 풍부하다. 특히 회동(檜洞)-용탄(龍灘)과, 남면의 무릉리(武陵里) 발구덕 마을, 임계면 직원리(稷院里) 부근 등지에 석회암 지층인 카르스트 지형이 발달해 군내 각지에 여러 개의 석회동굴이 분포한다. 정선읍 광하리(廣河里)에는 옛 하도(河道)의 지형이 잘 드러난다.

기후는 내륙 산간에 위치하여 대륙성 기후의 특성이 나타나므로 기온의 교차가 심하고, 여름은 서늘하고 겨울은 몹시 춥다. 해발고도가 높은 산간지역이 많아 고랭지 분포가 넓고, 겨울이 길어 식물의 생육기간이 짧은 편이다. 연평균기온은 10.3℃, 1월 평균기온 -5.7℃, 8월 평균기온은 24.6℃, 연강수량은 1,029㎜이다. 수종은 온대낙엽활엽수림이 주종을 이루며, 산간지방에서는 침엽수림도 자라는 정절의 고장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