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주도 제공

중국 정부의 한국관광 금지 조치 발표에 따라 제주도는 6일 도청 2층 삼다홀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관련 업계 동향과 부서별 대안들을 공유했다.

특히 15일 이후부터 대규모 방한 취소에 따른 피해가 예상되고 중국 관광객 감소로 도내 관광·숙박·외식업계·면세점·항공사·전세버스 등의 타격이 심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지사를 중심으로 한 대책본부를 설치해 운영할 방침이다.

도에서는 ▲육지부 및 해외 수학여생 단체 유치 ▲관광진흥기금을 통한 지원 검토 ▲영세업체 고용인력 실직 등에 따른 지원 등 중국관광객 축소에 따른 도민 피해를 줄이고 국내시장 마케팅을 강화해 내수 관광 활성화를 모색한다.

▲해외 청년단체 등 민간교류 지원 ▲자매결연 및 우호협력도시와의 교류활성화 등 일본·동남아를 비롯한 신흥국가의 다변화 관광을 꾀하기 위해 총력을 펼칠 예정이다.

원희룡 도지사는 “사드라는 정치 군사적 목적 달성을 위해 경제·문화교류 및 관광 통제를 수단으로 동원하는 것은 세계대국을 지향하는 중국과 전혀 어울리지 않다”며 “제주도정은 이번사태를 차분하고 의연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희룡 도지사는 “제주관광과 경제의 질적인 도약을 위해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을 것이며 모든 상황에 대한 면밀한 파악 및 장·단기 대책마련에 도정이 앞장서서 총력전을 펼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원희룡 도지사는 6일 중으로 제주중국 총영사와 면담을 갖고 중국 정부의 입장을 청취하며 중-제주간 협력체계의 복원을 위한 대화와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