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리아데일리 DB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금리인상의 고려요인으로 '물가'와 '경기'를 최우선으로 꼽으면서 '금융안정'도 중요한 요인이라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2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추경호 의원(자유한국당)이 금리인상의 고려요건을 묻자 “경기상황과 물가를 기본적으로 고려한다"며 "최근 경기 회복세가 완만하고 물가상승률도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금융안정이 중요한 고려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과의 금리차가 축소됐을 때 가장 우려되는 것으로는 ”자본유출 가능성이다“고 지목하면서 ”불확실성이 국내 해외 양쪽으로 높아 통화정책이 미리 설정하기가 어렵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올해 재정정책이 확장적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표를 기준으로 보면 올해 재정정책 기조, 예산편성은 확장적이지는 않다"며 "좀 더 확장적으로 갈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이 총재는 이어 "예산상에 편성된 총지출증가율이 0.5%다. 정부의 수입증가율이라든가 명목 국내총생산(GDP)가 3%대 후반으로 본다면 거기에 비해서 많이 부족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추가경정예산의 필요성을 두고서는 "정부가 추경에 앞서 재정집행률, 재정보강한다는 발표를 했는데 그것이 실효성 있게 추진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