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리아데일리 DB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직후부터 대대적인 불법체류자 단속 및 추방작업에 나선 가운데 관련 비용이 많게는 6150억 달러(약 700조 원)가량 든다.

25일(현지시간) 경제전문방송 CNBC가 인용 보도한 보수성향 미국 정책연구기관 '아메리칸 액션 포럼'의 자료에 따르면 앞으로 20년간 미국 내 불법체류자를 추방하는 데 1000억∼3000억 달러가 들 것으로 예상된다.

추방한 사람이 미국으로 다시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는 데 드는 비용은 이보다 더 많은 약 3150억 달러로 예측됐다.

여기에는 이민세관단속국(ICE)을 비롯한 관련 기관의 인력과 장비 보강에 들어가는 비용, 불법체류자들을 추적해 체포하는 데 드는 비용, 체포한 불법체류자들을 수용하는데 드는 비용, 불법체류자를 추방하기까지 필요한 법적 절차를 밟는 데 드는 비용 등이 전체 예상 추정 비용에 포함됐다.

아메리칸 액션 포럼은 이와 별개로 미국에서 현재 약 1100만 명으로 추산되는 불법체류자들을 완전히 쫓아냈을 때 미국이 부담해야 할 경제적 손실분이 약 1조6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계산했다.

이 연구기관의 자료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100억 달러 이내라고 주장하는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비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