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농업인 양성, 미래 희소가치 산업 농산업 키운다

24일 충북농업기술원은 농업기술원 농심관에서 '청년 농업인 CEO 100명 키우기' 과정 복숭아반 입학식을 개최하고 오는 12월까지 1년간의 교육과정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 사진=충청북도 제공

낙농반은 충북 지역에 구제역 발생으로 입학식이 연기됐으며 복숭아반 36명, 낙농반 26명으로 총 62명이다.

최근 서울대학교의 한 교수가 농촌 지역에 사는 인구가 15%로 노령화돼 앞으로 10년 후 농산업은 희소성이 있는 가치가 높은 산업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젊은이들이 농산업에 투신할만한 가치와 전망이 있다고 강조한 것이다.

농업기술원가 지난해부터 운영해 온 이번 과정은 2018년까지 청년 농업인 CEO 100명을 육성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하고 있다.

지난해는 한우 30명, 사과 17명, 총 47명의 청년 CEO 과정 수료자를 배출했다.

청년 농업인 CEO 과정은 충북농업의 백년대계를 이끌어 갈 젊고 유능한 후계세대를 양성하고 농산업의 젊은 CEO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과 경영능력을 배양시키는 게 목적이다.

이번에 운영하게 될 복숭아, 낙농 프로그램 구성은 공통과목으로 경영, 마케팅, 유통, 교양 등 30시간과 전문과정으로 복숭아, 낙농 품목별 운영 58시간, 농기계 안전 조작법 12시간, 총 100시간으로 편성돼 있다.

입학한 농업인들은 출석률이 75% 이상 돼야 수료할 수 있다. 매회 1시간씩 참석한 농업인들의 사례발표와 토론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충북농업기술원 차선세 원장은 "미래에 전망 있고 가치 있는 산업은 농산업이다"며 "청년들이 꿈을 실현하는 농촌을 만들어 나가는데 농업기술원과 함께 노력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