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고등학교, 우린 싸우고 있다…무슨 일?

[코리아데일리 박승훈 기자]

정치세력화한 사립 문명 고등학교에서 부당한 의사결정에 반대의견을 낸 교사들을 인사 조처하고 강제적으로 국정역사교과서를 받아들인다고 하자 어리다고 투표권이 보장되지 않은 학생들이 불의에 맞서 싸우고 있다.

▲ 사진=방송화면 캡처

22일 전국 유일하게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된 경북 경산 문명고등학교의 학생회가 국정교과서 지정 철회를 위한 온라인 서명 운동을 벌이고 있다.

문명고 학생회는 '문명고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을 철회해주십시오!'라는 제목으로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서명 운동을 진행 중이다.

문명고가 연구학교로 지정된 지난 20일 학생들과 학부모 100여 명은 학교 운동장에서 연구학교 철회 집회를 개최했다.

문명고는 여기에 맞서 지난 19일 학교 공식 전화번호를 통해 재학생들에게 '2월 20일~21일은 자율학습 운영을 하지 않습니다'는 문자메시지를 전송했다. 오는 22일까지 예정돼 있던 신입생 교육도 취소했다.

문명고 학생회는 "반대하는 선생님이 많았음에도 그 의견을 무시한 채 국정교과서 연구학교를 신청했다"며 "반대한 선생님들에게 불이익을 줬다"고 주장했다.

또 "이는 비교육적이며 비민주적인 행위다"며 "학교는 선생님을 복직시키고 연구학교 지정을 즉시 철회하라"고 전했다.

이어 진행 중인 서명운동에 "많은 분이 서명 운동에 동참해주셔서 목표를 1만 명에서 1만5000명으로 수정했다"고 밝혔다.

▲ 사진=방송화면 캡처

전교조 경북지부는 "국정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문제로 학교를 갈등과 혼란으로 내몬 이영우 교육감은 즉각 사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교조는 "문명고는 학교운영위원회 표결에서 반대 7표, 찬성 2표로 지정 신청 반대가 많았으나 교장이 학부모를 따로 불러 설득한 뒤 다사 표결해 찬성 5표, 반대 4표로 신청 안을 통과시켰다고 한다"며 "표결이 끝난 사안을 놓고 재투표를 한 것으로 원천 무효다"고 주장했다.

경북교육청 관계자는 "국정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이 완료된 만큼 일정대로 추진한다"며 "학교가 지정 철회를 요청해 오면 교육부 방침에 따라 논의할 수 있다"고 전했다.

교육부는 "연구학교가 아니더라도 희망하는 모든 학교에 국정 교과서를 무료로 배포해 수업에 활용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